넷플릭스 보는 날이면
연희동에 가야 한다
넷플
연가
멤버십 신청
이벤트
커뮤니티
매운맛 현실, 독립적인 밀레니얼들의 생존기 - ‘돈과 시간'
사유의 확장
토요일 2시 모임, 2월 6일 부터
연희동 사생활에서
51,000원 X 3개월

💡 멤버들이 함께 만드는 자유 모임입니다.
모임 소개
매운맛 현실, 독립적인 밀레니얼들의 생존기 - ‘돈과 시간'
올해 초까지만 해도 코로나19가 이렇게 오래 지속되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코로나가 바꿔놓은 매운맛 현실, 장밋빛 전망이 힘들어진 시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참 고민입니다. 특히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돈'과 ‘시간' 관리에 있어서는 더 그렇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벌고 싶은가요? 직장인? 창업? 프리랜서? 투자?

여러분에게 시간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지금을 어떻게 보내고 싶나요?

이 모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함께 모여, 이 시대를 단단하고 슬기롭게 잘 살아갈 수 있는 생존법을 공유하는 모임입니다. 모임 네 번이 끝나고 나면, 앞으로 살아갈 10년의 토대가 될 명확한 나의 기준과 태도를 가슴 속에 담아 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풍족한 경제적 자유를 위해, 더 나은 시간 관리를 위해 팁이 되어 줄만한 여러 콘텐츠를 선정했습니다. 각자의 소감을 나누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나는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지 훨씬 더 선명하게 알 수 있어요. ‘시대의 흐름', ‘돈과 시간', ‘신념과 관점'에 관해 본격적으로 다루며 필요하다면 책이나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요.

함께 감상할 작품들

* 3주마다 ‘잘 살기'를 목표로, ‘돈'과 ‘시간’에 관한 넷플릭스/영화를 보고 만납니다.
* 모임장 없이 12명이 함께 만드는 모임입니다. 첫 모임에서 앞으로 다루고 싶은 영화와 질문을 함께 정합니다.
* 모임 참석 전, 멤버들이 함께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함께 나눌 질문들
1회차 - 세상의 흐름 - 유튜브와 코로나
코로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스타트업, MZ세대 등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정신없이 바뀌어가는 세상은 나에게 어떻게 다가오나요? 세상살이가 참 쉽지만은 않죠. 매운맛 현실 속에서 잘 살아가기 위해 지금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어떻게 만들어져왔는지 제대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생각해 볼 수 있을 테니까요. 잘 살기 위한 첫 단계로, 우리가 현재 어떤 시대에 살고 있는지 짚어봅니다.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자신을 정의하는 방식과 철학을 담은 다큐멘터리 <스티브 잡스: 더 로스트 인터뷰>와 2020년에 화제가 되고 있는 드라마 <스타트업>을 함께 봅니다. 10년간 세상은 어떻게 변했나요?
* 함께 볼 작품: 넷플릭스 <스타트업>(2020) Ep.1~3 / <스티브 잡스: 더 로스트 인터뷰>(폴스, 2011)
* 함께 할 활동: 내가 태어난 ‘시대’에 대해 나만의 관점을 담은 손바닥 에세이 쓰기
2회차 - 어떻게 돈 벌고 싶어요? - 직장인, 프리랜서, 창업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어쩌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돈 버는 일을 뒷전으로 둔 채,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순 없으니까요. 그렇다고 입사해서 내가 원치 않는 일을 묵묵히 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이 시간에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일의 다양한 형태를 살펴보고 내가 원하는 최종 선택지를 찾아 나서는 여정을 함께 합니다. 스타트업을 창업할 수도 있고, 내가 잘하는 능력을 활용해 프리랜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는 직장인으로 내가 잘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네트워크를 키울 수도 있어요.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 돈 벌고 싶으신가요?
* 함께 볼 작품: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2020), 유튜브 <미래를 바꿔줄 10가지 돈 이야기>
* 함께 할 활동: 내가 속한 업종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적어 보기 & 각자의 돈 관리 방법 공유
3회차 - 시간, 가장 공평하면서 가장 불공평한 무엇
이 지구에 사는 그 누구에게나 하루는 24시간입니다. 어쩌면 시간 만큼 가장 공평한 것도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한편으로 내가 어떻게 살고 있느냐에 따라,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시간은 가장 불공평한 것이 될 수도 있죠. 100세 시대라고는 하는데, 시간은 언제나 충분하지 않은 느낌이 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에 쫓기는 기분을 느끼며 우울함에 빠지기도 해요. 그렇다면 주어진 시간을 바꿀 수는 없으니 어떻게 하면 시간을 잘 보낼 수 있는지에 관해 탐구해봅시다. 그러다 보면 내가 삶을 어떻게 대하고 있고, 어떻게 살아나갈지를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 함께 볼 작품: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실뱅 쇼메, 2013)
* 함께 할 활동: 하루 시간 관리 방법 정리 및 10년 계획표 적어보기
4회차 - 앞으로 10년, 어떻게 살고 싶나요? - 신념과 관점
내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어떻게 돈을 벌지,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 결정했다면 이제 그 생각들을 현실로 만들 시간입니다. 무조건 열심히 같은 의미 없는 말 말고, 내 삶의 태도, 사유, 원칙, 습관, 결단 등을 정해 방향성을 설계해봅시다. 이대로 어영부영하다가 10년이 훅 흘러가 버린다면 후회밖에 남는 게 없을 테니까요. 앞으로 살아갈 시간을 단단하게 만들어 줄 나의 기준을 세워보는 시간입니다. 일과 삶에 관한 분명한 태도를 보여주는 두 작품을 통해서요.
* 함께 볼 작품: <파운더>(존 리 행콕, 2016) / <스시 장인: 지로의 꿈>(데이빗 겔브, 2011)
* 함께 할 활동: 내가 원하는 모습과 나만의 5가지 원칙 or 만다라트 계획표 만들기
함께 만들 습관
- 관점 형성 : 내가 태어난 ‘시대’에 대해 나만의 관점을 담은 손바닥 에세이 쓰기 (feat. 스티브 잡스)
- 내가 속한 업종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적어 보기 & 각자의 돈 관리 방법 공유
- 하루 시간 관리 방법 정리 및 10년 계획표 적어보기 (feat. 손정의)
- 하루 시간 관리 방법 정리 및 10년 계획표 적어보기 (feat. 오타니 쇼헤이 & 지로)

함께하면 좋은 사람
* 주도적으로 내 삶을 살아가고 싶지만 쉽지 않은 사람
* 내 삶의 가치관을 잡아나가고 싶고 더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은 사람
* 돈 관리, 시간 관리를 지금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
*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고, 더 나은 내 일상을 기대하는 사람
*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단단한 모습으로 맞이하고 싶은 사람

함께라서 좋은 것
*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한 연습을 꾸준히 지속하면서, 나 자신으로 잘 살아가기 위한 진지한 고민을 나눌 수 있습니다.
* 나 자신과 나를 둘러싼 사회 사이의 균형을 잡아봅니다.
* 조금 더 잘 살기 위해 하는 고민을 나누며, 나만의 답을 얻어갑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며, 코로나 시대를 현명하게 이기는 법을 배웁니다.
* 앞으로 10년을 살아갈 나만의 신념과 관점을 점검하며, 일과 삶의 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보는 날이면
연희동에 가야 한다
주식회사 세븐픽쳐스 | 대표자 전희재 | 사업자등록번호 342-81-00499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5길 54-24 | 070-7724-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