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보는 날이면
연희동에 가야 한다
넷플
연가
멤버십 신청
이벤트
커뮤니티
MBTI가 지겨운 당신을 위한 사주명리 - 고민 상담소
자아와 관계
목요일 7시 30분 모임, 2월 4일 부터
홍대 사생활에서
63,000원 X 3개월

모임장
피터, 동양사상 및 사주명리 연구자 / 포크 음악가 / 바리스타
동양사상 및 사주명리 연구자, 포크 음악가, 바리스타, 기획자 등 (무척) 다양한 캐릭터를 갖고 살아가고 있어요. 10대 때부터 음악과 종교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신학을 전공하여 목사님이 되려 했지만, 어쩌다 보니 평범한 대학에서 광고홍보를 전공했습니다. 졸업 후 총 7번의 취업과 퇴사를 기록했습니다. 현재는 종로구 서촌 통인시장 인근에 작은 카페 겸 공유작업실 ‘약수터’를 운영하며, 단순히 미래를 예측하고 불행을 합리화하기 위한 상담이 아닌, '나'를 새롭게 발견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지혜를 함께 탐구하는 ‘삶담소’ 를 운영하고 있어요.
모임 소개
MBTI가 지겨운 당신을 위한 사주명리 - 고민 상담소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요?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떠한 기질을 타고났는지, 무엇을 욕망하는지… 알 것 같기도 하고, 어떤 인간인지 도통 모르겠는 것이 바로 ‘나’인 것 같아요. 이 모임의 주제는 ‘나와 너’ 입니다. 아니 ‘나’ 도 모르겠는데 ‘너’ 라니요?

프랑스 철학자 자크 라캉의 유명한 어록이 있지요. ‘인간은 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 라캉은 인간의 욕망이라는 것은 사실 타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나타난다고 보았던 것 같아요. 어쩌면 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너라는 타자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일지도 모르겠어요.

사주명리(四柱命理)는 우주 자연과 인간사회에 대한 동양의 오랜 지혜가 담겨 있는 고전 철학이에요. 사주에서도 음양(陰陽)이라는 상징을 통해 나와 너, 그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아주 오래전부터 이야기하고 있었어요.

이번 모임에서는 사주명리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인간사회의 네 가지 욕망과 관계성에 관해 이야기 나눠 보려 합니다. 각각의 주제에 맞는 영화를 보고, 사주명리(四柱命理)의 기초적인 이론과 해석법도 배울 거예요.

MBTI보다 더 다이나믹한 동양의 사주명리! 가장 먼저 ‘나’를, 그리고 나 너머의 ‘너’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며 조금은 더 나은 삶의 방향성도 함께 탐구해 보자구요.
피터님의 한마디
test
함께 감상할 작품들

* 3주마다 '사주명리’와 ‘나'를 주제로 한 넷플릭스/영화를 보고 만납니다.
*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함께 나눌 질문들
1회차 - 식상(食傷) - 경험과 표현의 욕구
식상(食傷)은 사주명리의 세계에서 내가 처음으로 경험하는 세계를 의미합니다. 새로운 음식, 새로운 여행, 새로운 활동 등 ‘경험’에 대한 욕구를 다루는 영역이며, 경험을 통한 자기표현의 욕구까지 확장됩니다. 식상은 인간의 삶을 즐겁고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당신은 여전히 ‘새로움’을 추구하고 있나요? 혹은 너무 일찍 어른이 되어버려 타성에 젖은 건조한 삶을 살고 있지는 않나요? 함께 이야기 나눠 보자구요.
* 함께 볼 작품: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벤 스틸러, 2013)
2회차 - 재성(財星) - 성취와 재물에 대한 욕구
재성(財星)은 소위 ‘돈’과 관련이 많은 영역입니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꼭 돈 라기 보다는, 무엇인가 목표로 한 것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노동해서 결국 성취하고 도달하고야 마는 결실의 욕구를 의미합니다. 2회차 모임에서는 우리 내면의 재물, 성취욕에 대해 들여다보고 현대사회의 지나친 욕심에 대해 진단해 봅시다.
* 함께 볼 작품: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마틴 스콜세지, 2013)
3회차 - 관성(官星) - 사회적 인정과 명예에 대한 욕구
관성(官星)은 사주에서 합격, 승진과 관련한 운을 볼 때 주로 살펴보는 영역이고, 명예, 권력에 대한 욕구와 사회적 인정욕구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왜 어떤 사람들은 나보다 더 쉽고 빠르게 승진하거나 칭찬을 많이 받을까요? 왜 어떤 사람들은 사회 속에서 고립감을 느끼거나 항상 위축되어 있을까요? 3회차 모임에서는 타자로서의 우리사 회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 함께 볼 작품: <매트릭스>(워쇼스키 형제, 1999)
4회차 - 인성(印星) - 휴식과 회복에 대한 욕구
인성(印星)은 주로 공부와 종교, 여가와 휴식과 관련이 많은 영역입니다. 배움에 대한 욕구, 그리고 쉼에 대한 욕구를 관장하고 있어요. 혹시 나는 너무 일과 활동이 많아서 늘 바쁘고, 주말에도 제대로 휴식하지 못하는 워커홀릭과 같은 삶을 살고 있지는 않나요? 공부와 종교와 휴식에는 어떤 관계성이 있을까요? 마지막 4회차 모임에서는 더 나은 삶을 함께 고민하며 휴식과 회복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 함께 볼 작품: <안경>(오기가미 나오코, 2007)
함께 만들 습관
서촌 인왕산을 함께 등반하고 모임장이 운영하는 공간 ‘약수터’에 모여 티타임과 함께 명상하는 시간을 마련해 볼게요.
함께하면 좋은 사람
* ‘사주명리학’에 관심이 많고, 나와 세계를 ‘사주명리’를 통해 관찰해보고 싶은 사람
* 연말 연초, 꼬박꼬박 사주를 보러 가지만 사주 선생님의 짧은 해석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사람, 자신의 사주에 관해 더 긴 대화를 나눠보고 싶은 사람
*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지만, 간혹 버겁고 지칠 때가 있는 사람
* 나를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끼고, 가장 매력적인 나를 발견하고 싶은 사람
* 불완전한 관계나 비뚤어진, 곤란한 상황에 상처받은 사람, 내 이야기를 들어줄 좋은 사람을 찾고 싶은 사람

함께라서 좋은 것
* 사주, 보는 것은 즐겁지만 상담 시간은 참 짧고 설명도 모호한데요. 4회차 모임을 통해 자신의 운세에 관해 궁금했던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보세요. 모임장이 여러분을 안내해드릴게요.
* 다양한 삶의 형태가 있음에 안도할 수 있습니다.
* 지금 느끼는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놓고 조금씩 나아집니다.
* 바깥보다 온전히 내 안을 들여다보는 일의 소중함을 깨닫습니다.
* 매일 밤, 잠들 때 스치는 후회가 호기심과 긍정으로 바뀝니다.

신청 현황
여성남성선택없음여성21%남성75%선택없음4%
여성
남성
선택없음
넷플릭스 보는 날이면
연희동에 가야 한다
주식회사 세븐픽쳐스 | 대표자 전희재 | 사업자등록번호 342-81-00499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5길 54-24 | 070-7724-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