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s only
사유의 확장
황홀한 미술 취향의 발견
을지로
을지로 사생활
수요일
19:30 ~ 22:30
12명
참여 인원
이장훈, 큐레이터
팔로우
지금 모임장님을 팔로우하고
새로운 개설 소식을 받아보세요✨
아트앤팁미디어랩 대표. 학부와 대학원에서 미술사를 전공하고, 박물관 학예연구사 등 전시 현장에서 10년간 일했습니다. 현재는 미술작품의 아름다움을 찾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글을 쓰고, 전시를 기획하며, <아트앤팁 아카데미>에서 미술사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넷플연가에 참여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영화를 보며 느꼈던 감정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취향을 발견하여 미술 작품 감상에 적용해보는 모임입니다. 모임을 통해 미술사 전문 지식도 쌓고 보는 것의 즐거움을 알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임장님과 좋은 것을 제대로 즐기고 좋아할 수 있도록 듣고, 표현하고, 감상하는 시간을 가질 거예요. 조금 특별한 영화 읽기 함께 해요!

* 영화 감상 공유 40% + 영화 이야기 30% + 미술사 강의 30%
영화로부터전시감상하기
작품을통해만나는나
미술적영화읽기
모임소개
을지로 사생활
미술 작품을 감상하면서 심장이 빨리 뛰고, 어지럽기까지 하며, 심하면 환각까지 경험하게 되는 현상을 ‘스탕달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기적같은 만남보다는 살면서 형성된 나의 취향과 결이 일치할 때 무언가를 좋아하게 되는 경우가 더 많죠.
미술 작품은 시간의 예술인 영화나 소설처럼 서사의 전개가 없기에 어느 지점에 마음을 둬야할지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좋아하기까지 합리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작가의 매력이나 남다른 붓질을 그 이유로 들 수도 있겠죠. 이런 과정을 살피는 일은 좋아할 만한 것을 좋아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좋아하는 일은 결국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과 같습니다. 작품을 보며 내 감정 상태가 어떠할 때 이 작품이 계속 눈에 밟히는지, 내가 좋아하는 취향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저희 모임에서는 인간의 여러 감정을 담은 영화를 통해 이를 객관화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밀도 높은 대화를 통해 각자의 감정을 예리하게 다듬고 미술 작품 감상에 적용해 볼 거예요. 마지막엔 미술 작품에 대한 나의 취향을 발견하게 되겠지요.

* 전시 관람 과제가 있습니다.
* 콘텐츠 감상 후 매 회차 짧은 글을 제출하게 됩니다.
모임 상세
을지로 사생활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20길 12 대성빌딩 지하 1층
수요일 19:30 ~ 22:30 (3주 간격)
· 1회차 3월 22일(수)
· 2회차 4월 12일(수)
· 3회차 5월 3일(수)
· 4회차 5월 24일(수)
최대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봄날은 간다>
허진호 2001
<미드나잇 인 파리>
우디 앨런 2011
<역사 스페셜>
2011
<차이나는 K-클라스>
2017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감정의 발견
영화 <봄날은 간다>는 주인공 상우(유지태)와 은수(이영애)가 처음 만나 사랑에 빠지고 헤어진 이후의 모습까지 사람의 마음 변화를 섬세하면서도 건조하게 보여줍니다. 환희부터 허무함까지 다양한 감정을 발견할 수 있는 이 영화를 보며 각자 준비한 다양한 감정들에 대해 나눕니다. 그리고 종교와 역사 지식이 있어야 감상이 가능했던 고전미술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감정과 보는 것 자체에 주목한 인상주의 미술 특강이 있습니다. 이 특강은 2회차 모임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 사전 과제 : 가장 공감되었던 장면과 감정을 일기 형식(A4 ½ 페이지)으로 작성해옵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영화 <봄날은 간다>(허진호, 2001)
2회차
묘사의 힘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에 등장하는 인상주의 미술가 중 한 명을 선정하여 구글 아트 앤 컬쳐(artsandculture.google.com)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에 대한 단상을 나눕니다. 오로지 작품에 묘사되어 있는 것만을 바탕으로 이 작품이 왜 좋았는지에 대해 글을 씀으로써 내 마음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 사전 과제 :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를 보고 구글 아트 앤 컬쳐의 인상주의 작품 한 점을 선정하여 일기 형식(A4 ½ 페이지)으로 작성해옵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우디 앨런, 2016)
3회차
미(美)란 무엇인가
한국미술사와 관련된 영상을 보고 각자 가장 좋아하는 작품에 대해 나눕니다. 만약 없다면 그동안 서양미술에 비해 한국미술에 왜 관심이 없었는지 혹은 무엇이 어려웠는지에 대해 소개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한국미술 및 문화의 특징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JTBC <차이나는 K-클라스> 20회(2022. 12. 18)
* 참고 하면 좋을 콘텐츠 : KBS 역사스페셜, <한국의 미> 1, 2부(2021. 11. 02, 11. 09)
4회차
보는 것의 즐거움
전시를 관람하고 전시 출품작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작품에 대한 단상을 나눕니다. 이 때는 눈에 보이는 것만을 소재로 했던 2회차 단상과 달리 전시를 관람하며 얻은 지식과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 사전 과제 : 전시를 관람하고 출품작 중 1점을 선정하여 감상문(A4 1 페이지)을 작성해오세요.
* 보고 올 콘텐츠 : 모임장이 추천하는 전시
신청 후에는 이렇게 진행돼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우리가 스쳐지나간 것들에 얼마나 많은 놀라움이 있는지 알게 될거에요
by '렙싸'님
항상 영화를 보고 친구와 대화를 나눠도 좋다! 가 끝이었는데 좀 더 풍부하게 얘기할 줄 알게된 거 같아서 너무 좋았어요. 모임원들도 너무 좋아서 마지막인게 아쉬웠네요.....
by '김O은'님
피드백도 꼼꼼히 해 주시고, 다양한 컨텐츠로 목소리연기를 해 볼 수 있게 준비해 주셔서 좋았어요.
by '진O준'님
모임장님께서 각 멤버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주셨고, 자연스럽게 좋은 질문을 던지시면서 더 속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항상 이끌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ㅎㅎ 또봐요 😍
by '이O성'님
모임장님이 선정하신 영화, 던져주신 질문들이 정말 좋았어요. 모이신 분들의 개성있는답변을 들으면서 깨달은 바도 많고요. 모임장님이 적절하게 주제를 바꿔가며 진행해주셔서 더 다양한 얘기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by '류O'님
넷플연가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수요일 열리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멤버 Only 소모임에 참여할 수 있어요!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멤버십 90일 동안 다른 모임에도 한 번 놀러갈 수 있어요.
· 모임별 놀러가기 선착순 마감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혹시 고민되는 점이 있으신가요?
Q. 모임이 저랑 맞지 않으면 어떡하죠?
Q. 참여하고 싶은데 불가한 일정이 있어서 신청이 망설여져요.
Q. 모집 미달로 모임이 취소될 수도 있나요?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신청 후 6시간 이내
최우선 전액 환불
~ 14일 전
전액 환불
13일 ~ 7일 전
80% 환불
6일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지금 마감 임박 정기 모임
1자리 남음
찍습니다, 하나 둘 셋! - 사진 기능사와 함께 배우는 인물사진 (스트릿 패션 사진 편)
앵콜 모임장
4월 6일 · 토요일 · 을지로
유세종
증권맨
2자리 남음
Finance on Screen -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자
4월 7일 · 일요일 · 홍대
구윤아
국회·청와대 출신 정치문화기획자
마감 임박
유쾌한 데모크라시 - 먹고 살기 바빠도 정치는 너무 중요하니까
4월 16일 · 화요일 · 사당
방금 누가 신청한 정기 모임
나린
청춘도담 캠퍼스(라이프아트 출판사) 대표 & 작가
5시간 전
와인 한 잔 두고 - 500일의 썸머, 우린 왜 헤어졌을까?
앵콜 모임장
3월 29일 · 금요일 · 사당
이은혜
라디오 작가
6시간 전
우당탕탕 에세이 클럽 – 일기장을 뛰쳐나온 내 이야기
앵콜 모임장
4월 23일 · 화요일 · 을지로
김지연
명탐정을 꿈꾸는 추리/수사 덕후
12시간 전
명탐정을 꿈꾸는 덕후들의 모임 - 수사과학으로 접근하는 범죄수사물
5월 3일 · 금요일 · 신당
모집 마감
팔로워 수
0명
모임장 팔로우
29
새로운 개설 소식을 받아보세요!
당신의 영화같은 사생활, 넷플연가
주식회사 세븐픽쳐스 | 대표자 전희재 | 사업자등록번호 342-81-00499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22, 16층 16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