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확장
Guess is more, 건축을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홍대
홍대 사생활
일요일
05:00 ~ 08:00
12명
참여 인원
강성환, 보통건축사사무소 대리
어릴적 장래희망이 액션배우 겸 영화 감독이었지만, 어쩌다보니 건축을 전공했고 지금은 건축사사무소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3년 동안은 KBS <이웃집 찰스>라는 프로그램의 조연출로 일하며 영상 콘텐츠에 대해 공부했어요. 한 가지를 꾸준하게 하지 못했지만, ‘건축 전문가'와 ‘콘텐츠 전문가' 그 중간에 위치했던 저의 모습이 이 모임에선 장점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해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건축과 공간에 대해 재미있고 쉽게 전달해드리고 싶습니다.
목표는 ‘지식의 축적’이 아닌 ‘일상의 재미’ 입니다. 지식 3 재미 7 정도의 모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영화 속 공간’과 ‘현실에서 만난 건축’을 베이스로 서로의 일상과 생각을 나누는 게 모임의 주된 내용이 될 거예요. 영화와 건축은 닮은점이 많아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도, 건축에 관심이 있는 사람도 모두 이 모임을 즐겁게 참여할 수 있을 거예요. 건축과 영화를 좋아하는 친구와 만나 함께 수다떤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와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건알못환영
지식3:재미7
물음표살인마환영
모임소개
홍대 사생활

“Less is More”

건축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문장입니다. 간결하면서도 강력한 이 문장은 모더니즘 건축을 대표하는 말이 되었어요. 시대를 거치며 여러 방식으로 패러디 되었고, 대중적이고 재미있는 현대 건축가 비야케 잉겔스에 의해 “Yes is More” 로 진화했어요.

저 역시 이 멋진 문장을 오마주 해 “Guess is More!” 라는 키워드로 모임을 이끌어가보려고 합니다. 추측하면 할수록 일상이 더 재미있어진다는 뜻이에요. 이모임에서 우리는 ‘영화 속 공간’과 ‘일상 속 건축’에 대해 추측해볼 거예요.

“이 영화는 왜 이런 공간에서 찍었을까?” “저 건물은 왜 저렇게 생겼을까?” “이런 공간을 보여주는 감독의 의도는 뭘까?” “이 건물을 만든 건축가는 무슨 생각을 한걸까?”

모임을 진행하면서 이런 궁금증들이 생기고그것들의 답을 추측하는 각자의 기준들이 만들어질 거예요. 저는 여러분들의 추측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 도우미가 될거구요.

이 모임에서 나누는 질문들에는 정해진 답이 없으니 부담갖진 마세요. 여러분들이 건축 지식인이 되는걸 바라지 않습니다. 왜냐면 통합 9년차인 저도 지식인이 아니거든요. 건축과 영화로 매 시간 “1mm”씩, 딱 “4mm”만큼만 일상을 더 재밌게 만들어 봅시다!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일요일 05:00 ~ 08:00
6월 5일 / 6월 26일 / 7월 17일 / 8월 7일
홍대 사생활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155 오삼빌딩 4층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고 이야기해요
<동주>
이준익2015
<인터스텔라>
크리스토퍼 놀란2014
<앱스트랙트: 디자인의 미학 시즌 1>
스콧 대딕2017
<콜럼버스>
코고나다2017
<기생충>
봉준호2019
<폴리스 스토리>
성룡1985
<건축학개론>
이용주2012
<말하는 건축 시티:홀>
정재은2013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넷플릭스/영화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1회차
건축학과 졸업생을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건축학과 졸업생과 친구가 되는 시간이에요. 이 친구를 잘 활용해 건축, 공간을 쉽게 이해해봅시다. 이 친구가 추천하는 공간에 가보고 감상을 나누고, 이 친구가 공간과 영화를 즐기는 방법도 알아볼거예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영화 속 공간과 일상 속 건축물은 어떤 것이 있나요? 여러분들의 이야기도 듣고 싶어요. 건축학과 사람들끼리 건축 이야기를 하면 지루해질 때가 많거든요. 일단은 우리 친해져요! ‘건축’과 친해지는 것보다 ‘건축학과 졸업생’과 친해지는게 좀 더 쉬우니까요!
* 함께 볼 작품 : 영화 <동주> (이준익, 2015) & <인터스텔라> (크리스토퍼 놀란, 2014)
* 함께 할 과제 : 종로 [윤동주 문학관] 답사, 궁금증이 생기거나 인상 깊게 본 부분 사진 3장 찍기
2회차
영화 속 공간을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영화에서 공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함께 추측해볼 거예요. 공간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작품들을 보고 함께 이야기 해보고, 각자가 인상깊게 봤던 영화 속 공간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볼거예요. 공간을 생각하며 영화를 보면 또 다른 재미가 있다는 걸 함께 공유해봅시다.
* 함께 볼 작품 : <기생충> (봉준호, 2019) & <폴리스 스토리> (성룡, 1985)
* 함께 할 과제 : 봤던 영화 중 공간이 인상 깊었던, 또는 공간이 중요한 역할을 했던 영화와 그 이유 생각해오기
3회차
건축가를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세번째 시간에는 건축에 대한 공부를 좀 해볼거예요. 최대한 재밌게, 최대한 쉽게. 건축가와 건축양식, 건축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건축가와 건축역사에 대해 공부하면 저 건물이 왜 저렇게 지어졌는지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추측해 볼 수 있어요. 우리의 목적은 지식 축적이 아니란걸 잊지마세요. 모임장이 소개하는 건축가와 건축 스타일들을 보고 어떤게 좋은지, 왜 좋은지, 그래서 내 건축 취향은 어떤건지 생각해봐요. 그리고 건축가들이 어떤 의도로 건물을 설계했을지 함께 추측해 봐요. 지식은 거들뿐,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건축을 즐기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가는 시간이 될거예요.
* 함께 볼 작품 : 넷플릭스 <앱스트랙트> 시즌1 EP4. ‘비야케 잉겔스’ & <콜럼버스> (코고나다, 2017)
* 함께 보면 좋은 작품 : 책 비야케 잉겔스, 『Yes is More』 (2013)
* 함께 나눌 키워드 : 나의 건축 취향, 내가 좋아하는 건축가
4회차
건축 실무를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일상에서 만나는 건축물 중에 “저 건물은 왜 저렇게 생겼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건물들이 있을 거예요. 건축 실무와 건축법을 알면 주변에 건물들이 왜 저렇게 생겼는지 추측하기가 쉬워져요. 언젠가 우리 모두의 꿈인 건물주가 될 때를 대비해 몇 가지 알아두면 재미있는 꿀팁들도 있고요. 실제 건축사 사무소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는지, 낭만적인 건축과 현실의 건축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게 되면 일상의 건물들을 볼 때 이전보다 1mm 정도는 더 흥미로울 거예요.
* 함께 볼 작품 : 영화 <건축학개론> (2012, 이용주)
* 참고하면 좋은 작품 : 영화 <말하는 건축 시티:홀 (2013, 정재은)
* 함께 할 과제 : 우리 주변에서 왜 저렇게 생겼는지 궁금한 건물 사진 찍어오기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자 모임에서 나눌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이벤트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14일 전
전액 환불
7일 전
80% 환불
5일 전
50% 환불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이지수
전 '아라리오 갤러리' 갤러리스트
모집 마감
대기 가능
사유의 확장
섹스, 왜 하세요? - 몸의 윤리학 *취중 토크
5월 27일 시작 · 금요일 · 을지로
모집 마감
월 66000원 X 3개월
대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