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확장
함께 만드는 작은 사진전 - 당신의 시선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나요?
홍대
홍대 사생활
금요일
19:30 ~ 22:30
12명
참여 인원
곽용신, 포토그래퍼 & 타로심리상담사
사람의 심리와 감정을 담는 사진사입니다. 공대CC이신 부모님의 영향으로 6살때 부터 필름카메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거의 모든 브랜드의 카메라를 다뤄보았고, 20대에 연기와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사진에 감정을 담아가는 방향으로 사진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부터는 타로를 통해 사람의 감정을 공유하는 사진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2월 “What Artists do” 사진전을 시작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으로 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tarotphoto_
함께 사진전을 만들어가는 모임입니다. 제가 성장하며 듣고 좋았던 사진 수업에서 배웠던 워크숍도 가미해 모임을 진행하려고 해요. 이 모임을 통해 내가 표현하고 보여주고자 하는 이야기를 카메라를 통해 담아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사진을 찍는 일에 앞서 어떤 사진을 찍을 것인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깊게 나누려고 합니다. 매 모임마다 어떤 사진을 찍고, 사진전을 통해 내가 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공유하고 방향성을 발전시킵니다. 그렇게 선택한 사진을 SNS계정에 올리는 것이 아닌 출력해서 오프라인으로 사진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영화 이야기 20% + 사진/카메라 워크숍 15% + 사진관련주제 토크 40% + 사진전 25%
내생각을담고직접찍고
표현하고자하는마음
내가보는앵글
모임소개
홍대 사생활
**커리큘럼 세부내용은 약간의 수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의 사진에는 내가 세상을 보는 시선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는 작은 사진전을 열려고 합니다. 처음 사진을 찍어도 상관없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사진전을 열기 위해 내가 찍는 사진에 내가 담고 싶은 가치관과 시선은 무엇인지 찾고 선택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이 작업에 많은 시간을 쓰고, 또 이 과정을 위해 사진 기술을 배우는 시간도 배우려고 합니다. 사진전을 구상하고, 촬영하고, 검증하고, 인화하여 다른 사람들 앞에서 오픈하기까지 내게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우리만의 작은 사진전을 여는 것을 목표로 네 번의 모임을 진행합니다. 카메라 기기(미러리스, DSLR, 스마트폰 등)는 내가 선호하고 좋아하는 것을 가져와주시면 됩니다. 매 회차 작은 카메라 워크숍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에요.

모임 전, 제가 좋아하는 사진가의 이야기를 인용해두려고 해요.

“내가 좋아하는 사진은 2분 이상 바라볼 수 있는 사진이다. 2분이란 굉장히 긴 시간이다. 그런 사진은 보고 또 보게 되는데 그래도 충분치가 않다. 마치 체홉의 단편 같기도 하고 개인의 사연을 생각하게 하는.. 그런 사진엔 온 세상이 담겨 있다” -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무엇을 찍고 싶은지, 나는 어떤 시선을 사진에 담고 싶은지'에 대해 고민하고 사진전을 만들어 갑니다.

우리는 함께 사진전을 봅니다.
: 다른 사진가들은 무엇을 자신의 사진전을 통해 보여주려고 할까요? 모임 중 한 번, 함께 사진전(2-3회차 사이)을 보러 갑니다. (비용 별도)


야외 출사
: 함께 야외 촬영 출사(3-4회차 사이)를 진행합니다. 함께 가고 싶은 곳이 있나요?
작은 사진전
: 하루 동안 열리는 작은 팝업 사진전을 준비합니다. 사진전은 넷플연가 사생활에서 진행되며, 우리의 그간 이야기를 나누는 엔딩 파티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금요일 19:30 ~ 22:30
3월 17일 / 4월 7일 / 4월 28일 / 5월 19일
홍대 사생활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155 오삼빌딩 4층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프란시스 하>
노아 바움백 2012
<라라랜드>
데이미언 셔젤 2016
<어바웃 타임>
리차드 커티스 2013
<버드맨>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2014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STEP 1 : 프란시스 하 - 내가 찍고자 하는 사진에 대해서 생각하기
사진을 잘 찍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진전은 내가 무엇을 전하고자 하는지도 참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진을 찍고 싶나요? 여러분의 사진을 보는 사람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나요? 단순히 사진을 찍는 것을 넘어서서 사진전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초대한다는 일을 준비해보며 본격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시간에는 사진을 찍는 일에 대한 나의 방향성과 가치관을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각자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사진을 찍었었고, 어떤 사진을 통해 사진전을 만들고 싶은지 첫 걸음을 내딛으며 만나요.
* 보고 올 콘텐츠 : 영화 < 프란시스 하>(노아 바움백, 2014)
* 함께 나눌 이야기 : 내가 추구하는 사진과 가치관 & 사진전을 어떻게 만들고 싶은지
* 미니 사진 워크숍 : 어도비로 관리하는 사진 관리팁
2회차
STEP 2 : 라라랜드 - 인간을 꿈을 꾸기에 아름답다
누구나 꿈꾸는 나의 미래가 있고, 나의 기쁨이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나요? 누군가와 나누고 싶기도 하고, 누군가를 닮고 싶기도 할텐데 이미지로 담기 전에 조금 더 구체적으로 나열해봅시다. 여러분이 꿈꾸는 모습은 무엇인가요? 두번째 모임에서 나 자신의 이야기 중에서 꿈에 대한 이야기를 집중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이번에는 스냅과 풍경 사진을 촬영하고 보정하는 기본에 대한 워크숍도 함께 진행하려고 합니다. 물론, 첫 모임 마치고 여러분들이 3주 뒤에 가져 온 찍은 사진들을 보는 재미도 클 것 같아요.
* 보고 올 콘텐츠 : 영화 <라라랜드>(데이미언 셔젤, 2016)
* 함께 나눌 이야기 : 나를 꿈꾸게 하는 것들, 내가 찍은 사진 공유 및 소개 & 미니 사진 워크숍
* 미니 사진 워크숍 : 스냅/풍경 사진 촬영 및 보정(기본)
3회차
STEP 3 : 어바웃타임 -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나
사진은 과거에 더 집중된 것처럼 보일 때가 많지만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사진은 과거를 기록하기도 하지만, 현재를 만들고, 미래를 꿈꾸게 합니다. 지난 한달이란 시간동안 나에게 영향을 주었던 일들은 무엇인지, 그를 통해 내가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조명 인물 촬영에 대한 미니 사진 워크숍도, 또 앞으로 ‘내가 생각하는 사전전'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해보려고 해요.
* 보고 올 콘텐츠 : 영화 <어바웃 타임>(리차드 커티스, 2013)
* 함께 나눌 이야기 : 나의 과거와 선택에 대한 결과물
* 미니 사진 워크숍 : 조명 인물 촬영 (실습)
* 1,2회차에 걸쳐 찍고 셀렉한 사진을 사진전으로서 구성합니다. 직접적으로 사진을 인화하고 액자에 작업하는 과정을 확인합니다.

4회차
STEP 4 : 버드맨, 정답은 없다
여러분은 인생에서 꼭 남겨야겠다고 생각하는 업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남기고 싶은 말이 있나요? 영화 <버드맨> 속 주인공을 통해 그가 계속해서 고민하고 나아가는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내가 남기고 싶은 말, 특히 미래와 꿈에 대한 이야기를 해봅니다. 그리고 마지막 시간에는 지난 3회 동안 찍은 결과물을 실물로 함께 확인하고 사진전에 앞서 본인의 사진에 대한 설명글을 직접 작성해 봅니다. 그 동안 찍은 결과물로 사진전 공간 배치와 전시 구성 논의를 함께 하려고 합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영화 <버드맨>(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2015)
* 함께 나눌 이야기 : 내가 꿈꾸는 미래,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꿈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답
* 미니 사진 워크숍 : 인물 사진 촬영 및 보정(기본) & 사진전 공간배치 및 사진전 구성논의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내 주변에서 얻을수 없는 인사이트를 많이 얻게 되었다. 다양한 멤버구성, 활발한 의견 교환
by '김O연'님
우리가 스쳐지나간 것들에 얼마나 많은 놀라움이 있는지 알게 될거에요
by '렙싸'님
우리의 삶 속에 녹아있는 감정, 편견, 사랑, 꿈, 실패 등을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언어의 영화들을 너무 잘 소개해 주셨고 르이야기 나누면서 각자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서로를 초대하는 시간도 만들어주셨습니다. :D
by '장O만'님
모임장님이 선정하신 영화, 던져주신 질문들이 정말 좋았어요. 모이신 분들의 개성있는답변을 들으면서 깨달은 바도 많고요. 모임장님이 적절하게 주제를 바꿔가며 진행해주셔서 더 다양한 얘기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by '류O'님
오랜만에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과 대화해서 행복했습니다:)
by 'zzubbabbong'님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 14일 전
전액 환불
13 ~ 7일 전
80% 환불
6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오픈 예정
글쓰기
노션 글방 - 당신 인생의 모든 첫 순간들 (feat. 인생영화)
3월 8일 · 수요일 · 홍대
김동욱
'배달의민족' BD & 식당 로컬 큐레이터
마감 임박
라이프스타일
구석구석 서울의 맛 - 맛탐방꾼의 도시 탐험기 (feat. 퇴근 후 1박 2일 식도락여행)
3월 9일 · 목요일 · 시청
안지영
역사해설가
NEW
사유의 확장
서울의 문화 유산들 - 이렇게 된 이상 궁궐로 간다 (궁궐산책)
3월 11일 · 토요일 · 시청
171,000
오픈 대기자
10명
오픈 알림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