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넷플릭스
K-드라마 기획 클럽 : 연진아, 드라마 천국으로 온 걸 환영해!
시청
파츠에이 시청
토요일
14:00 ~ 17:00
12명
참여 인원
박은진, 드라마 PD
사주에 역마살이 가득해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은데 어쩌다보니 한 회사에 8년 동안 머물며, <구경이(JTBC/NETFLIX)>, <질투의 화신(SBS)>, <동네변호사 조들호(KBS)> 등의 드라마를 남겼습니다. 중견 프로듀서가 되어 적극적으로 새로운 드라마를 기획하고 신인 작가를 발굴하는 중입니다. 사회에 울림을 주는 재미있고 깊이있는 드라마를 만들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하려고 합니다. 지금 당장은 아무런 변화가 없어도, 시간이 흐르면 좀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함께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영화와 넷플릭스
글쓰는 걸 좋아해요
영화와 넷플릭스
대충 열심히 사는 흔한 회사원
영화와 넷플릭스
사랑을 믿는 SF 작가
영화와 넷플릭스
모임에 참여하시면 모든 멤버들의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 같이 천천히 말라 죽어보자, 연진아. 나 지금 되게 신나.”
“내가 젤로 사랑하는 자식이 누군지 아나. 그기 순양이다.”
“너는 봄날의 햇살 최수연이야.”
“우린 깐부잖아.”

위 대사 중 하나 이상 어느 작품 대사인지 알겠는 분들, 신작 드라마는 꼭 챙겨봐야 직성이 풀리는 분들, 드라마 보느라 꼴딱 밤을 새고도 다음날 멀쩡히 출근하신 분들, 아니 그냥 드라마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 모임장 주제 토크 진행 20% + 드라마이야기 30% + 함께 하는 활동 50%
드라마기획AtoZ
프로듀서맛보기
드라마광
모임소개
파츠에이 시청
매 모임마다 드라마 두 작품을 전 회차 감상하고 만납니다. 약 스무시간 가량이에요. 간단한 사전 과제도 주어지고요. 이 시간들이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을 사람들이라면… 아마도 당신은 드라마 러버? 잘 오셨습니다! 살포시 참여 신청을 눌러주세요.

우리 모임은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매 모임 별로 주어지는 간단한 과제를 통해, 4주차의 모임을 통해 아이템을 선정하고, 배우를 캐스팅하고, 플랫폼 편성을 받고, IP 확장을 하는 드라마 ‘기획’의 단계를 체험합니다. 현직 프로듀서인 모임장의 생생한 실무 경험을 듣는 건 덤이죠. 대본을 쓰는 작가가 아닌, 대본을 연출하는 감독이 아닌, 드라마 기획 프로듀서란 도대체 뭐하는 사람들인가 궁금했던 사람들에게는 직업 탐구의 기회도 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모임은 일방향적인 강의 형태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프로듀서 아카데미와 같은 수업을 기대하셨다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임장은 강사로 참여하는 것이 아닌, 실무자로서 경험과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도록 좋은 모더레이터로 함께 합니다. K-드라마를 더 깊게 나누는 건 물론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끼리 친해지고 콘텐츠 기획과 운영의 영역까지 고민해보면 좋겠어요. 그 과정에서 얻는 콘텐츠 인사이트는 덤이고요!

* 모임 기간 내에 새로 공개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같이 봐요 (넷플파티)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토요일 14:00 ~ 17:00
4월 22일 / 5월 13일 / 6월 3일 / 6월 24일
파츠에이 시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16, 유원빌딩 1301호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2022
<킹덤 시즌 1>
김성훈 2019
<오징어 게임>
황동혁 2021
<스위트 홈 시즌 1>
이응복 2020
<소년심판>
홍종찬 2022
<구경이>
이정흠 2021
<지금 우리 학교는 시즌 1>
이재규 2022
<인간수업>
김진민 2020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드라마 아이템과 로그라인
수 많은 드라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내가 드라마를 제작한다면, 어떤 이야기를 드라마로 만들고 싶나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던 원작으로 만들어진 드라마 <스위트홈>과 김민석 작가의 오리지널 아이템인 드라마 <소년심판>의 감상을 나누고, 드라마 기획의 첫걸음인 아이템 선정을 함께하며 ‘로그라인'을 작성할 예정이에요. 로그라인은 ‘한 문장으로 요약된 줄거리’라는 뜻이랍니다. 과연 기획자 입장에서 매력적인 드라마의 로그라인은 어떤 것인지 이야기해봅시다. 물론 드라마 아이템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서도 함께요!
* 보고 올 드라마 : <스위트 홈>(2020), <소년심판>(2022)
* 사전 과제 : 드라마로 만들고 싶은 원작 (웹툰/소설/해외드라마 등) 1편 선정하기
* 함께 나눌 이야기 : 드라마 아이템 선정 기준, 매력적인 로그라인이란
* 함께 할 활동 : 선정해 온 원작으로 로그라인 작성하기
2회차
스타 캐스팅과 찰떡 캐스팅
첫 모임에서 드라마로 만들고 싶은 원작을 선정했다면, 2회 차에서는 내 드라마에 어떤 배우가 출연하면 좋을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너무 당연하게도 드라마 기획에서 빼놓을 수 없고 중요한 단계랍니다. 과제로 낸 가상 캐스팅 리스트를 서로 공유하고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스타 캐스팅과 찰떡 캐스팅은 어떤 기준일까요? 여러분의 이야기에는 어떤 배우들이 캐스팅되었나요? 그리고 이들을 섭외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까요, 배우가 혹하는 대본이란 무엇일까요?
* 보고 올 드라마 : <구경이>(2021), <지금 우리 학교는>(2022)
* 사전 과제 : 선정한 원작에 캐스팅 리스트 만들기
* 함께 나눌 이야기 :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최악의 캐스팅
3회차
플랫폼의 확장과 편성 & 기획 트렌드
요즘은 공중파 외에도 다양한 OTT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드라마 편성의 선택지가 훨씬 다양해 졌습니다. 플랫폼별 드라마의 특색과 효과도 다를텐데요, 우리는 오늘 각자 자주 시청하는 플랫폼(OTT)과 선호하는 이유 그리고 신청 빈도는 얼마나 되는지를 공유하고 우리가 각자 기획하고 있는 드라마는 어디에 편성을 하고 싶은지 이야기 해보아요. 저는 플랫폼별 드라마의 특색, 요즘 편성의 현황, 변화된 기획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볼게요.
* 보고 올 드라마 : <인간수업>(2020),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2022)
* 사전 과제 : 각 플랫폼(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니+, 애플+, 쿠팡플레이, 왓챠, KBS, MBC, SBS, tvN, JTBC, ENA)별 선호도와 시청 빈도 작성하기
* 함께 할 활동 : 선정한 원작이 어울릴 만한 플랫폼 및 방송시간 정하기
4회차
IP의 세계
한국 드라마도 이젠 시즌제 드라마가 낯설지 않습니다. 시즌제는 드라마 수익구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오늘은 제작사, 방송사, 플랫폼 별 콘텐츠 수익구조를 이해하고 IP를 확장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갑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기획했던 드라마를 정리하고 마무리 합니다.
* 보고 올 드라마 : <킹덤>(2021), <오징어 게임>(2021)
* 사전 과제 : 주인공이 아닌 등장인물을 새로운 주인공으로 한 새로운 드라마의 로그라인 작성하기
* 함께 할 활동 : IP 확장 방안 브레인스토밍
이런 분들이 참여해요
이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주제 학습/워크숍" 을 가장 기대하고 있어요.
여성
20대
30대
40대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새로운 사람들의과 영화와 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험이 신선하고 좋았다. 영혼의 정화? 감정적인 북받침을 동반한 모임이었다. 축상이라는 곳도 정말 좋았다. 나중에 또 참가하고 싶다.
by '밍크67'님
피드백도 꼼꼼히 해 주시고, 다양한 컨텐츠로 목소리연기를 해 볼 수 있게 준비해 주셔서 좋았어요.
by '진O준'님
항상 영화를 보고 친구와 대화를 나눠도 좋다! 가 끝이었는데 좀 더 풍부하게 얘기할 줄 알게된 거 같아서 너무 좋았어요. 모임원들도 너무 좋아서 마지막인게 아쉬웠네요.....
by '김O은'님
모임장님이 선정하신 영화, 던져주신 질문들이 정말 좋았어요. 모이신 분들의 개성있는답변을 들으면서 깨달은 바도 많고요. 모임장님이 적절하게 주제를 바꿔가며 진행해주셔서 더 다양한 얘기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by '류O'님
내 주변에서 얻을수 없는 인사이트를 많이 얻게 되었다. 다양한 멤버구성, 활발한 의견 교환
by '김O연'님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 14일 전
전액 환불
13 ~ 7일 전
80% 환불
6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오픈 예정
일회용 필름카메라 클럽 - 눈부신 여름 조각들
4월 30일 · 일요일 · 서대문
윤소영
미술 스타트업 ‘이젤(eazel)’ 콘텐츠 매니저
미술관 친구 - 미술관 같이 가는 친구가 평생 간다면서요?
4월 23일 · 일요일 · 낙성대
NEW
어른이들의 색채놀이 - 내 삶을 그려나가는 사람들 with 누리에 미술 워크숍
4월 22일 · 토요일 · 사당
171,000
57,000원 X 3개월 무이자
참여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