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s only
사유의 확장
내 연간 캘린더를 꽉 채우는 아트 페스티벌 (아트페어, 서울옥션, 비엔날레 etc)
서대문
서대문 사생활
토요일
14:00 ~ 17:00
12명
참여 인원
음희선, 전 ‘서울옥션' 브랜드 기획자
팔로우
지금 모임장님을 팔로우하고
새로운 개설 소식을 받아보세요✨
미술 시장을 조금 더 가까이 하실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으로 이 모임을 시작합니다. 현재 서울옥션에서 아카데미 및 전시 파트를 맡고 있습니다. 비영리 기관에서 경력을 시작해 현재 옥션에서 일을 하기까지, 미술계를 형성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경험했습니다. 미국에서 영국으로 또 다시 프랑스로 이어지는 ‘비엔날레-도큐멘타-아트페어’, ‘미술관-갤러리-옥션’ 어떻게 챙겨보면 좋을까요? 연간 캘린더를 미술로 차곡차곡 채우며 미술시장의 흐름을 함께 살펴보는 시간 가져요!
함께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 뼛속까지 내향인인 직장인
사유의 확장
💁‍♂ 아무래도 부사를 좋아하는 것 같은 직장인
사유의 확장
💁‍♀ 그림 작가가 되고싶은 공순이
사유의 확장
💁‍♀ 대중문화와 예술을 좋아하는 INFJ
사유의 확장
모임에 참여하시면 모든 멤버들의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사유의 확장
작품의 감상부터 컬렉팅까지 조금 더 폭 넓은 관점으로 미술을 바라보고 싶은 분들 환영합니다. 투자 관점보다는 진짜 미술 애호가를 꿈꾸는 분들을 위한 모임이예요. 1차와 2차시장을 살펴보고, 함께 미술관과 아트페어도 가요!
미술행사의 모든 것
매일매일 미술산책
미술 정보 수집
모임소개
서대문 사생활
우리가 바쁜 일상을 보내는 와중에도 서울을 비롯한 세계의 도시에서는 매월 다양한 미술 행사가 열리고 있답니다. 아트페어부터 서울옥션, 비엔날레까지 정말 다양한 미술 행사들이 열리죠. 특히 7월 도쿄 겐다이, 9월 프리즈-키아프 서울, 10월 파리 아트바젤과 함께 하반기는 국가별 아트페어가 연달아 열려 그 소식을 챙기는 것만해도 참 바빠요. 연초부터 아시아에서는 미술의 중심지를 두고 싱가폴, 도쿄, 서울, 홍콩까지 사파전이 미술계 핫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죠.

하지만, 이 중 우리가 잘 알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미술 행사는 몇 개나 되나요? 세계의 큐레이터, 작가, 콜렉터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행사인만큼 볼거리는 물론 좋은 콘텐츠와 소식들이 많은데요. 아는만큼 보이는 법! 우리 모임은 내 연간 내가 갈 수 있는 미술 행사와 전시를 조금씩 알아가는데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모임이 끝나면 내 연간 캘린더를 다양한 전시와 미술 행사들로 조금씩 채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 목표랍니다. 유럽 여행 갈 때 미술관부터 알아보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모임에선 아트페어부터 옥션, 비엔날레까지 미술 행사의 특징과 성과, 히스토리는 물론 우리가 실제로 찾았을 때 알고 있으면 좋은 것들까지 챙겨볼 겁니다. 그리고 앞으로 눈여겨 봐야 할 아트페어, 그리고 미술관 전시(아방가르드)와 주요 갤러리를 함께 투어하며 실제 현장답사도 하며 미술을 더 가깝게 느낄 예정입니다.

모임이 끝나고 나면 매 월 내가 갈 수 있는 미술 행사와 이벤트로 연간 캘린더를 꽉꽉 채우실 수 있으실 거예요! 여기서 덤! 모임 중간 중간에 제가 잘 알고 있는 옥션에 대해서도 알려드릴 거예요. 작가들의 작품 이야기와 작품별 미세한 차이, 미술 시장 흐름을 이해하고 컬렉팅의 매력에도 입문해 보아요:)


*모임에는 '현장답사 1회' 와 '자유로운 번개모임' 으로 '국립현대미술관과 북촌의 갤러리', '도쿄 겐다이 투어(원하시는 분만)', '김구림 전시', '프리즈 아트페어' 를 함께 방문해 볼 예정입니다.
모임 상세
서대문 사생활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미근동 31-13 4층
토요일 14:00 ~ 17:00 (3주 간격)
· 1회차 6월 10일(토)
· 2회차 7월 1일(토)
· 3회차 7월 22일(토)
· 4회차 8월 12일(토)
최대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베스트 오퍼>
쥬세페 토르나토레 2013
<현대 미술 투자 교과서>
도쿠미쓰 겐지 2022
<불편한 시선>
이윤희 2022
<앤디 워홀 일기>
라이언 머피 2022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작품을 보는 것, 그리고 소유하는 것
사랑에도 모양과 온도가 있다고 하죠? 나의 마음을 알고, 진심을 구별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작품을 감상하는 것도 비슷한 의미를 지니는 것 같아요. 어떤 한 작품에 관심이 가고, 보게 되고 그리고 소유하기까지의 과정은 어떤 일일까요? 미술 작품에 가격을 매기는 것은 잘못된 걸까요? 평소에는 생각하기 어려웠던 질문들을 던져보려고 해요. 진짜 작품을 사랑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그 첫 번째 시간을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미술계 생태계, 1차 & 2차 시장 이해하기, 아트페어별 특징과 이슈로 그 시작을 열어 볼께요:)
* 보고 올 콘텐츠 : 영화 <베스트 오퍼>(쥬세페 토르나토레, 2013)
* 오늘의 미술 이야기 : 미술계 생태계 이해하기 - 작가로 불리기 까지의 프로세스, 1-5월 상반기 아트페어 특징과 이슈, 현명하게 컬렉팅하는 방법, 내가 좋아하는 작품 찾기
* 오늘의 작가 : 단색화, 이우환 작가
2회차
7월, 일본의 현대미술 파헤치기
이웃 나라 일본에 가면 꼭 들려야 하는 미술관, 일본하면 떠오르는 작가를 알고 계시나요? 사실 책 <현대미술 투자 교과서>에서는 일본의 현대미술의 상황을 부정적으로 바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 미술하면 빼놓을 수 없는 국가가 일본이죠. 떠오로는 작가와 시장가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그리고 주목해야 할 아트페어는 무엇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책 <현대미술 투자 교과서>(도쿠미쓰 겐지 지음)
* 오늘의 미술 이야기 : 일본과 한국: 한국 근현대 미술의 영향, 일본의 현대미술: 일본 현대미술의 현재, 그리고 제 1회 도쿄 겐다이
* 오늘의 작가 : 일본의 주요 작가 - 무라카미, 쿠사마, 나라, 니키 등
* 미술 과제 : 미술관 전시 1개 보고 오기
3회차
9월, 미리 준비하는 프리즈 서울(현장답사)
국립현대미술관 실험미술 전시 및 근처 갤러리 관람 후에 미술관과 갤러리의 차이가 어떤지 체감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카페나 스터디 카페로 이동해서 오늘은 ‘프리즈 아트페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에요. 그 중 관심 있는 갤러리를 선택해서 2인 1조로 리서치 후 5분 정도의 갤러리 소개를 준비해 보려고 해요.
* 보러 갈 미술 : 국립현대미술관 및 인근 갤러리 관람 예정 (추후 공지)
* 과제 : 프리즈 참여 갤러리 중 1개 선택해서 조사해오기 (2인 1조)
* 함께 나눌 이야기 : 미술관과 갤러리 방문 후 느낌, 다른 점, 갤러리 가서 내가 했던 건 무엇이었나요?, 프리즈에서 꼭 방문해야 하는 갤러리는 뭐가 있을까요?
4회차
10월, 유럽으로 떠나기 전 알아야 할 미술 포인트
유럽에는 정말 다양한 예술가와 갤러리, 미술관이 있습니다. 프랑스, 영국, 오스트리아 대표적인 작가와 갤러리를 알면 파생되는 문화와 예술을 비교적 쉽게 흡수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10월에 열릴 파리 아트바젤을 중심으로 유럽의 미술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아요. 현대미술의 중심이었던 미국과 영국의 흐름을 다시금 가져온 파리 이야기도 알아 보고, 그 중심의 선 파리 아트바젤에서 어떤 갤러리와 작가들을 눈여겨 봐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봐요!
* 보고 올 콘텐츠 : 책 <불편한 시선>(이윤희 지음), 넷플릭스 <앤디워홀 일기>
* 참고 하면 좋은 영화 <에곤쉴레: 욕망이 그린 그림>(디터 베르너, 2016)
* 오늘의 미술 이야기 : 책 <불편한 시선>을 읽고 우리가 그동안 얼마나 남성적, 백인 중심적 시선으로 그림을 봤었는지 살펴보기, 파리 아트바젤에서 눈여겨 봐야 할 갤러리와 작가들, 아트바젤의 흐름
* 함께 나눌 이야기 : 유럽 여행 중 기억에 남는 공간과 전시는?

이번 모임의 참여자
이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주제 학습/워크숍" 을 가장 기대하고 있어요.
남성
여성
20대
30대
40대
신청 후에는 이렇게 진행돼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피드백도 꼼꼼히 해 주시고, 다양한 컨텐츠로 목소리연기를 해 볼 수 있게 준비해 주셔서 좋았어요.
by '진O준'님
그냥 느끼기에 급급했던 미술이었는데, 새롭게 미술에 대해서 지식적으로 채워가는 게 너무 즐거웠습니다.
by '박O재'님
우리가 스쳐지나간 것들에 얼마나 많은 놀라움이 있는지 알게 될거에요
by '렙싸'님
사랑과 구원. 진부할 수 있는 주제지만, 이 보다 신선하고 도전적인 주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넷플연가에 처음 방문했는데, 좋은 분들을 만난 것 같아 앞으로 남은 만남이 기대되네요.
by '낭만돼지35'님
오랜만에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과 대화해서 행복했습니다:)
by 'zzubbabbong'님
넷플연가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수요일 열리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멤버 Only 소모임에 참여할 수 있어요!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멤버십 90일 동안 다른 모임에도 한 번 놀러갈 수 있어요.
· 모임별 놀러가기 선착순 마감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혹시 고민되는 점이 있으신가요?
Q. 모임이 저랑 맞지 않으면 어떡하죠?
Q. 참여하고 싶은데 불가한 일정이 있어서 신청이 망설여져요.
Q. 모집 미달로 모임이 취소될 수도 있나요?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신청 후 6시간 이내
최우선 전액 환불
~ 14일 전
전액 환불
13일 ~ 7일 전
80% 환불
6일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지금 마감 임박 정기 모임
1자리 남음
찍습니다, 하나 둘 셋! - 사진 기능사와 함께 배우는 인물사진 (스트릿 패션 사진 편)
앵콜 모임장
4월 6일 · 토요일 · 을지로
유세종
증권맨
2자리 남음
Finance on Screen -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자
4월 7일 · 일요일 · 홍대
구윤아
국회·청와대 출신 정치문화기획자
마감 임박
유쾌한 데모크라시 - 먹고 살기 바빠도 정치는 너무 중요하니까
4월 16일 · 화요일 · 사당
방금 누가 신청한 정기 모임
모집 마감
팔로워 수
15명
모임장 팔로우
76
새로운 개설 소식을 받아보세요!
당신의 영화같은 사생활, 넷플연가
주식회사 세븐픽쳐스 | 대표자 전희재 | 사업자등록번호 342-81-00499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22, 16층 16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