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보고 고르는데, 다 보고 내 한 줄 감상평을 남기는데에도 미묘한 나만의 취향이 작용합니다. 영화는 취향을 이야기하기 좋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영화제는 어떨까요? 영화제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영화마다의 상을 부여하는 걸까요? 영화에 대해서 잘 몰라도 한 번 쯤은 들어봤을 칸 영화제, 아카데미 영화제에서는 매 해 마다 황금종려상, 작품상, 심사위원 대상, 감독상, 각본상 등등 다양한 수상작들을 만나 볼 수 있어요.
우리 모임은 유명한 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영화들만 골라 우리만의 감상평을 남겨보고 상을 받은 이유를 찾아보려고 해요. 더 나아가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은 영화와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은 영화를 같이 감상하며 우리의 이야기를 더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연출과 배우의 합 그리고 심사위원들이 보는 기준들 등등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수많은 자료를 활용하여 그 이야기를 파고들어 보면 좋겠어요.
그리고 어떤 이유로, 어떤 영화가 더 본인의 취향인지 이야기하며 우리만의 영화 월드컵을 만들어 보면 좋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제에서 수상한 작품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서로의 세계를 침범하며 감상을 확장해 보고 싶어요. 행복 없이는 불행도 없고, 불행 없이는 행복도 없듯, 서로 다름과 닮음에서 비롯하는 낙차가 우리의 감각과 시야를 넓혀주기 때문이죠. 영화 월드컵이라는 다소 웃긴 이름으로 우리는 나의 영화적 취향을 더 세밀하게 다듬어가는 시간을 함께 할 거예요.
* 우리 모임은 매 회 차 본 영화로 마지막 회차에는 나만의 영화 월드컵 순위를 정해 봅니다.
* 모임을 하는 동안, 개봉하는 영화를 1회 번개로 같이 보러 갑니다. 영화 감상 이후 맥주나 커피를 마시며 감상을 나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