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확장
어쩌다 도슨트 : 아마추어 전시해설사 도전하기
홍대
딤(DIM)
토요일
05:00 ~ 08:00
12명
참여 인원
고예지, 도슨트
더 많은 사람과 예술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도슨트 고예지입니다. 한국에서 중국어를 전공하고, 대만에서 레저관광경영을 공부했습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공간에서 도슨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는 미술감상은 연애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사랑을 주고 교감할수록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얻고 성장할 수 있다고 믿어요. 그래서 더 많은 분들이 저와 함께 예술과 교감하면 좋겠습니다.

(후략)
예술을 연구하고 학습한 분과 비교하면 제 전문지식은 부족할 수 있겠지만 예술에 대한 제 사랑은 절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이전보다 도슨트라는 직업을 많은 분들이 알아주시고, 예술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혹시 도슨트의 해설을 들으면서 나도 해보고 싶다고 생각해 본 적 있나요? 다른 사람들은 전시를 감상하면서 어떤 생각을 할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그럼 이 모임을 통해 5분 도슨트에 도전하고, 혼자만 간직했던 예술에 대한 감상들을 공유해 주세요.
매회 5분 도슨트를 준비하고 시연하는 모임이기에 조금의 과제와 스터디를 함께 할 예정이에요. 도전과 배움을 즐기는 분들,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를 좋아하거나 잘하고 싶다면 이 모임이 적합할 것 같아요! 또한, 작가와 작품을 함께 공부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전시를 보러갈 친구를 찾는다면 환영합니다!(전시 관람 번개 환영) 물론, 미술에 이제 막 관심이 생기신 분들도 함께할 수 있는 모임이에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같이도전
과제형
워크숍
모임소개
딤(DIM)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도슨트의 해설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도슨트(docent)는 '가르치다'라는 뜻의 라틴어 'docere(도세르)'에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박물관·미술관 등에서 전시물 및 작가 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전시물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요한 이데마는 저서 <미술관 100% 활용법> 에서 미술은 우리가 개입하고, 그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생각을 교환할 때 우리에게 더 많은 것을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미술 작품을 바라보며 고개를 끄덕이면서 감상하는 것도 충분히 즐겁지만 그것만으론 1%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누군가에게 잘 설명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더 알아보고 나만의 언어로 다듬는 과정에서 완성되는 즐거움이 있거든요!

이 전까지 미술을 전혀 모를 수 있지만 잠시 ‘도슨트'가 되어서 작품과 작가를 조금 더 깊게 이해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럴 마음이 있는 분들과 솔직하고 과감하게, 또 깊게 예술에 대한 생각을 함께 공유해 보고 싶습니다.

매 회 미술 입문서, 예술과 관련한 재미있는 콘텐츠를 함께 즐기고 그곳에서 만난 작가, 작품에 대해 각자 "5분 도슨트"를 준비하고 공유하려고 합니다. 사람들 앞에서 준비한 해설을 시연하고 각 해설에 인상 깊었던 부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더 나아가 도슨트와 예술에 관해서도 함께 나눠 볼 예정입니다!

* 미술에 대해 잘 알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쉬운 해설과 좋은 질문을 던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잘 알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쉬운 해설을 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 도슨트 유망주입니다.
* 동의한 분에 한해 5분 도슨트 영상을 촬영해 공유하려 합니다.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토요일 05:00 ~ 08:00
6월 4일 / 6월 25일 / 7월 16일 / 8월 13일
딤(DIM)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29길 48-5 2층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김찬용 2021
<나는 미술 천재일까? 이 작가의 그림에서 OOO이 보인다면? | 장영애 작가의 Superhappy Vibration #VR갤러리 #언택트투어>
김찬용의 아싸티븨 2022
<우리 각자의 미술관(자기만의 방 Room No. 601)>
최혜진 2020
<2021년 가장 핫한 미술관 🔥 리움미술관 전시의 모든 것!>
널 위한 문화예술 2021
<널 위한 문화예술>
널 위한 문화예술 편집부 2021
<결혼? 죽음?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에 담긴 소름돋는 비밀>
예술의 이유 2020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미술,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도슨트에게 꼭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화려한 말솜씨? 리더십? 도슨트에겐 다양한 역량이 필요하지만, 일단 미술에 대한 기본 지식이 중요하겠죠! 대한민국 1세대 전업 도슨트 김찬용 저서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은 241페이지 속에 인상주의부터 개념미술, 동시대 미술까지 필수적인 미술 지식을 알차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미술 사조나 작품 중 마음에 드는 부분을 골라 해설을 준비하고 5분 도슨트가 되어봅니다. 책을 읽고 싶지 않다면 그의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을 감상하고 해설을 준비해도 괜찮습니다.
* 함께 볼 작품 : 책 김찬용,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 참고하면 좋은 작품 : 유튜브 <김찬용의 아싸티븨>
* 함께 할 활동 : 3분 해설 스크립트 쓰기
2회차
미술, 어떻게 감상하면 좋을까?
미술은 잘 알아야 더 잘 감상할 수 있을까요? 여기 지식 없이 즐기는 그림 감상 실용서 <우리 각자의 미술관>이 있습니다. 작가는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으로서 미술관에 다닐 때 품었던 의문과 질문을 수면 위로 올려 이야기합니다. 또 책에서는 작가가 큐레이팅 한 ‘있으려나 미술관'에 우리를 초대합니다. 이 책은 이론서가 아니라 감상 가이드북에 가까운데요. ‘있으려나 미술관’에서 각자의 감상 기록을 남기고 감상한 작품에 대해서 개별 스터디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5분 도슨트는 작품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본인의 감상을 듬뿍 넣어 준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함께 볼 작품 : 책 최혜진, 『우리 각자의 미술관』
* 함께 할 활동 : 5분 해설 스크립트 쓰기
3회차
방구석에서 쉽고 재밌게 문화예술 즐기기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은 다양한 콘텐츠로 넘쳐납니다. 저 역시 하루 종일 정말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는데요. 저처럼 문화예술을 좋아하고, 콘텐츠도 많이 본다면 “널 위한 문화예술(이하 널위문)"을 추천합니다.
아마 이미 같은 구독자일 수도 있겠네요. 널위문은 문화예술 미디어 스타트업으로 현재 유튜브에서 ‘널 위한 문화예술'과 ‘예술의 이유'를 운영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제 각 잡고 각종 서적과 자료를 찾아보지 않아도 편안하게 누워서 양질의 정보를 쉽게 먹을 수 있는 세상이죠! 추천한 채널 속 끌리는 영상을 5개 이상 시청하고 그중 마음에 드는 내용으로 5분 도슨트에 도전해 봅니다.
* 함께 볼 작품 : 유튜브 <널 위한 문화예술> / 유튜브 <예술의 이유>
* 참고하면 좋은 작품 : 책 널위한문화예술 편집부, 『널 위한 문화예술』
* 함께 할 활동 : 5분 해설 스크립트 쓰기
4회차
백문이 불여일견, 전시 감상하기
결국 문화 예술은 경험을 통해 그 가치를 보여줍니다. 공부하는 것보다 직접 보고 즐기는 것이 제일 중요하죠. 우리는 잘 즐기고 말하기 위해 우리만의 노하우를 쌓았습니다. 이제는 작품을 직접 마주하고 처음과 끝이 정해져 있는 ‘전시'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각 전시는 ‘기획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술관이나 갤러리, 대안 공간 등에서 전시를 감상하고 그 전시에 대한 해설을 공유해 봅니다.
* 함께 볼 작품 : 마음에 드는 전시 감상하고 5분 도슨트 공유하기 or 10분 도슨트도 ok
* 함께 할 활동 : 10분 해설 스크립트 쓰기
이런 분들이 참여해요
기타
20대
30대
50대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이렇게 세시간동안 내내 영화얘기만 한 건 처음이었어요 너무 재밌었고 다음 모임 기대됩니다ㅠㅠ💕
by '미느재'님
내 주변에서 얻을수 없는 인사이트를 많이 얻게 되었다. 다양한 멤버구성, 활발한 의견 교환
by '김O연'님
모임장님이 선정하신 영화, 던져주신 질문들이 정말 좋았어요. 모이신 분들의 개성있는답변을 들으면서 깨달은 바도 많고요. 모임장님이 적절하게 주제를 바꿔가며 진행해주셔서 더 다양한 얘기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by '류O'님
모임장님께서 각 멤버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주셨고, 자연스럽게 좋은 질문을 던지시면서 더 속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항상 이끌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ㅎㅎ 또봐요 😍
by '이O성'님
오랜만에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과 대화해서 행복했습니다:)
by 'zzubbabbong'님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 14일 전
전액 환불
13 ~ 7일 전
80% 환불
6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유지혜
'알디프' 티 마스터
모집 마감
앵콜 가능
자아와 관계
茶츰茶츰: 일상이 흐르는 티(tea) 다이어리
10월 8일 · 토요일 · 홍대
모집 마감
앵콜 가능
음악과 OST
새로운 사랑이 어려운 사람들 (with 그때 그 음악)
11월 4일 · 금요일 · 합정
모집 마감
앵콜 가능
라이프스타일
헐리우드의 맛 - 영화 속 버번 위스키 마시기
11월 14일 · 월요일 · 홍대
모집 마감
앵콜 요청
0명
앵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