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시음회] 중국 술 대탐험 : 넓은 땅만큼 넓은 대륙의 술, 바이주의 세계 - 프리미엄편
홍대 사생활
7/15
금요일 10:30
16명
참여 인원
한 줄 요약
올라운드 음주가 모임장과 함께 고량주, 빼갈, 바이주의 차이, 다양한 중국 술의 세계, 중국 술의 백미인 바이주의 다채로운 향형 등 중국 술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중국 술의 세계에 빠지게 되실 거예요!

모임 소개

중국 술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무협지 속 주인공이 점소이에게 주문하던 죽엽청, 양꼬치 집에서 파는 연태 고량주, 짝퉁이 더 많이 팔린다는 마우타이 등 기본적으로 도수가 높은 독한 술을 떠올리실 텐데요. 우리에게 친숙한 중국 술은 넓디 넓은 바이주의 세계에 비하면 아주 적은 파트에 불과합니다.

중국 음식은 매일 다른 걸 먹어도 죽기 전까지 모든 종류를 맛볼 수 없다고 하죠. 바이주도 그래요. 넓은 대륙 만큼이나 1만 7000개가 넘는 주창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술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올라운드 음주가 모임장님께서 이번 모임에서는 일반적인 주점에서 보기 어려운 ‘프리미엄 바이주’를 시음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신다고 해요. 부드러운 목넘김과 깔끔한 맛과 향 그리고 다채로운 풍미, 프리미엄 바이주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중국 술의 백미인 바이주의 다채로운 향형 등 중국 술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고 시음해 보면 멀게만 느껴졌던 중국 술의 세계에 푹 빠지실 거예요. 가깝지만 낯설었던 중국 술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세상은 넓고 맛있는 술은 많다 - 전통주부터 수제맥주까지 내 인생술 찾기> 정기 모임을 운영하며, 전통주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일을 하고 있는 홈 브루어 모임장이 진행합니다.

  • 프리미엄 바이주 3-4종이 제공됩니다.
  • 따로 음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바이주와 함께 먹을 간단한 안주류를 가져 오시면 좋습니다.

백주.jpeg


함께 나눌 구성

백주 외에서 중국에서 마시는 맥주, 홍주(와인), 미주(쌀술), 황주(소흥주, 노주 등 산화된 청주), 백주 등 중국의 술 이야기와 함께 지역별로 왜 해당 술을 많이 먹는지 기후와 관련해 중국 술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려 합니다. 가장 다양한 지역에서 마시는 바이주를 중심으로 중국 술의 백미, 바이주 비교시음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바이주를 스타일에 따라 크게 나누면 ‘농향’, ‘청향’, ‘장향’, ‘미향’, ‘겸향’이 있습니다. 이 중 미향은 수입이 거의 안되는 편이라, ‘농청장겸’향 바이주를 1병씩 준비해서 비교시음을 해 볼 예정입니다.

  1. 중국 사람들은 어떤 술을 마실까? 한국에만 해도 막걸리, 소주, 맥주 등 다양한 술이 있는데, 중국 사람들은 어떤 술을 마실까요? 중국의 주류 문화 이야기를 들려 드립니다.

  2. 고량주와 바이주는 무슨 차이일까? 고량주, 빼갈, 바이주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이주는 무슨 맛으로 먹는걸까? 중국 술의 백미, 바이주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

  3. 프리미엄 바이주 향과 함께 꽃피는 술 이야기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체험해 보는 것만큼 잘 알 수 있는 방법도 없죠. 중국 술에 대안 선입견은 내려 놓고 각자의 취향을 나눠 봅니다.

*프리미엄 바이주 3-4종이 제공됩니다. 안주는 따로 제공하지 않으니 곁들일 안주를 가져오시면 좋습니다.

*바이주의 경우, 바이주(백주=중국 증류주)가 제일 포괄적인 단어이구요. 고량주는 고량(수수)을 이용한 술을 말하며 엄밀히 말하면 바이주의 하위 개념입니다. 바이주에는 수수외에도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술들이 많거든요. 빼갈은 한자로는 백간 혹은 백건을 한국식 음운 표현한 것인데, 하북지역의 "노백건"이라는 술에서 왔다는 말도 있고, 20세기에는 백주라는 말 대신 백건을 고도수 술에 많이 썼다는 말도 있고 어원에 대한 해석이 다양한 편입니다.

  • 과제 영화 <취권> 혹은 중국 술이 나오는 무협지, 웹툰을 보고 오기

  • 함께 나눌 질문 한국 사람에게 중국 술은 독주라는 인식이 강해요. 중국 술을 다양하게 접해보니 실제로는 어떤가요? 내 취향에 가장 잘 맞는 바이주는 무엇이었나요?


추천 대상

  • 소주, 맥주 외에도 새로운 술에 입문해보고 싶은 사람
  • 중국술, 프리미엄 바이주의 향과 풍미, 목넘김 등 바이주의 향미에 입문해보고 싶은 사람
  • 연O고량주, 공O가주 외에도 시중에서 보기 드문 프리미엄 바이주를 접해보고 싶은 사람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7월 15일 금요일
10:30 ~ 13:30
홍대 사생활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155 오삼빌딩 4층
함께 나눌 영화
<취권>
원화평1978
원화평 <취권>(1978)
광동시내에 윙치잉이 경영하고 있는 학교에 윙치잉의 개구쟁이 아들 황피싱이 있다. 어느날 황은 지하조직의 강자 리원호의 아들과 싸움 끝에 크게 부상을 입히자 리원호는 황을 처벌하지 않으면 폭력으로 보복하겠다고 경고한다. 황이 자기 아주머니와 대판 싸움을 벌인 후로 윙사범은 황을 옛친구인 소화에게 맡겨 수련을 시키려 한다. 황은 아버지의 계획을 탐지하고 소화가 괴팍한 사람이란 것을 알고 집을 나가 도망친다. 황은 노자없이 방황하다 공짜식사를 하다가 식당에서 큰 싸움이 벌어진다. 우연히 노인의 도움을 받으나 그가 소화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훈련 도중 훈련방법이 싫어 노력 끝에 도망친다. 도망 끝에 휴식을 취하는 장소에서 암살자 엔티씬을 만나 곤욕을 겪은 황은 되돌아와 소화이로부터 드링킨 박서를 배운다. 황은 집에 오는 길에 아버지를 죽이려 하는 리원이 보낸 암살자와 격투를 벌린다.
모임장의 한마디
박효성, 주류 스타트업 데이터 분석가, 주류 애호가
술도 안주도 편식하지 않는 올라운드 음주가. 술에 대한 탐구심에 불타올라 와인, 맥주, 전통주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고, 다양한 주류를 소개하는 마시는 ted (@ted_the_drinker)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술의 세계에 매료되어 와인 서비스부터 맥주 양조, 전통주 마케팅, 온라인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해왔습니다. 서로 다른 취향의 사람들과 각자의 술취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아직 없으시다면 모임을 통해 다채로운 술의 세계에 입문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싶습니다.
ted_the_drinker
신청 안내
멤버 여부
예매 오픈 날짜
정기 모임 멤버
6월 22일(수) 오전 3시
비멤버
6월 23일(목) 오전 3시
환불 규정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5일 전
전액 환불
3일 전
50% 환불
2일 전 ~ 당일
환불 불가
박효성 모임장과 정기 모임은 어때요?
박효성
전통주 스타트업 데이터 분석가
모집 마감
대기 가능
라이프스타일
세상은 넓고 맛있는 술은 많다 - 전통주부터 수제맥주까지 내 인생술 찾기
6월 4일 시작 · 토요일 · 을지로
38,000
( 비멤버가 52,000원 )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