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시음회] <허삼관 매혈기>와 중국 술 대탐험 - 오랜 시간 숙성의 술, 황주의 세계
사당 사생활
8/19
금요일 10:30
12명
참여 인원
한 줄 요약
오랜 시간 숙성된 시간의 술, 황주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여아홍/장원홍을 비롯해 허삼관 매혈기 속 가족들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며, 다양한 방식으로 황주를 마시다보면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황주의 매력에 대해 알아가실 수 있을거에요.

모임 소개

소흥주라는 술을 하시나요?

중국 저장성의 소흥지방에서 생산되는 황주의 일종인데요. 소흥지방에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술을 항아리에 담가 묻어두고, 아이가 결혼하는 날 꺼내 함께 마시는 여아홍/장원홍이라는 술 문화가 있는데요. 아이가 태어난 날 아이를 위해 정성스레 담겨, 아이가 장성하여 결혼할 때까지의 시간을 기다린 술은 가족에 있어 그 의미가 남다른 술이겠죠.

<허삼관 매혈기>에도 황주는 등장합니다. “피를 팔러 가는 날, 아침은 먹지 않고, 물은 마시되 절대로 오줌은 누지 않는다. 피를 팔고 난 다음에는 반드시 보혈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볶은 돼지간 한 접시와 데운 황주 두 냥을 마신다.”고 나오는데, 황주는 오랜 시간 숙성된 약주 같은 의미도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여아홍/장원홍을 맛볼 일이야 없겠지만, 한국에도 소흥주를 비롯해 다양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황주들이 있습니다. 올라운드 음주가 모임장과 함께 황주를 비롯한 다양한 중국 술의 세계를 탐험해봐요. 여아홍/장원홍을 비롯해 허삼관 매혈기 속 가족들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며, 다양한 방식으로 황주를 마시다보면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황주의 매력에 대해 알아가실 수 있을거에요.

오랜 시간 숙성된 시간의 술, 황주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세상은 넓고 맛있는 술은 많다 - 전통주부터 수제맥주까지 내 인생술 찾기> 정기 모임을 운영하며, 전통주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일을 하고 있는 모임장이 진행합니다.

  • 황주(소흥주)를 비롯한 중국술 3-4종이 제공됩니다.
  • 중국술과 함께 먹을 간단한 안주류를 가져오시면 좋습니다.

황주.jpeg

Untitled

Untitled


함께 나눌 구성

중국에서 마시는 맥주, 홍주(와인), 미주(쌀술), 황주(소흥주, 노주 등 산화된 청주), 백주 등 중국의 술 이야기와 함께 지역별로 왜 해당 술을 많이 먹는지 기후와 관련해 중국 술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랜 시간 숙성을 시켜 마시는 황주를 중심으로 황주 비교시음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황주의 경우, 데워서도 마시고, 온더락으로도 마시는데, 다양한 방식으로 황주를 마셔보고 방식에 따른 차이를 느껴볼 예정입니다.

  1. 중국 사람들은 어떤 술을 마실까? 한국에만 해도 막걸리, 소주, 맥주 등 다양한 술이 있는데, 중국 사람들은 어떤 술을 마실까요? 중국의 주류 문화 이야기를 들려 드립니다.

  2. 소흥주와 황주는 무슨 차이일까? 소흥주, 여아홍, 황주의 차이는 무엇일까? 황주는 무슨 맛으로 먹는걸까? 시간의 술, 황주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

  3. 가족과 함께하는 황주 이야기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체험해 보는 것만큼 잘 알 수 있는 방법도 없죠. 다양한 방식으로 황주를 마셔보며, 허삼관 매혈기와 여아홍/장원홍 속에 숨은 가족 이야기를 나눠 봅니다.

  • 황주(소흥주)를 비롯한 중국술 3-4종이 제공됩니다.

  • 중국술과 함께 먹을 간단한 안주류를 가져오시면 좋습니다.

  • 과제 영화 <허삼관> 혹은 <허삼관 매혈기> 소설 보고 오기

함께 나눌 질문 : 여아홍/장원홍과 허삼관 매혈기처럼 황주(소흥주)는 가족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은 술이에요. 가족들과 관련된 술 에피소드가 있으실까요? 감동적인 이야기, 재밌는 에피소드 등 모두 좋습니다. 술과 관련된 가족 이야기가 있다면 나눠주세요.


추천 대상

  • 소흥주를 들어만 봤지 모르는 사람
  • 소주, 맥주만 마셔봤지만 중국술, 황주주의 세계에 입문해보고 싶은 사람
  • 연O고량주, 공O가주 외에도 다양한 중국술을 접해보고 싶은 사람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8월 19일 금요일
10:30 ~ 12:30
사당 사생활
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로30길 91, 3층
모임장의 한마디
박효성, 주류 스타트업 데이터 분석가, 주류 애호가
술도 안주도 편식하지 않는 올라운드 음주가. 술에 대한 탐구심에 불타올라 와인, 맥주, 전통주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고, 다양한 주류를 소개하는 마시는 ted (@ted_the_drinker)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술의 세계에 매료되어 와인 서비스부터 맥주 양조, 전통주 마케팅, 온라인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해왔습니다. 서로 다른 취향의 사람들과 각자의 술취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아직 없으시다면 모임을 통해 다채로운 술의 세계에 입문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싶습니다.
ted_the_drinker
신청 안내
멤버 여부
예매 오픈 날짜
정기 모임 멤버
7월 20일(수) 오전 3시
비멤버
7월 21일(목) 오전 3시
환불 규정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5일 전
전액 환불
3일 전
50% 환불
2일 전 ~ 당일
환불 불가
박효성 모임장과 정기 모임은 어때요?
박효성
전통주 스타트업 데이터 분석가
라이프스타일
세상은 넓고 맛있는 술은 많다 - 전통주부터 수제맥주까지 내 취향 술 찾기
9월 24일 시작 · 토요일 · 을지로
모집 마감
참여 대기자
1명
대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