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한 번쯤, 독립 출판
사당
사당 사생활
일요일
09:00 ~ 12:00
12명
참여 인원
박예슬, 작가
연극을 하면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요가를 합니다. 저도 독립 출판 워크숍을 통해 독립출판의 길로 들어섰으며, <서른에 머리 박치기하는 자세> <너에게는 행복을 기억하는 근육이 있단 사실을 잊지 말고> <이상 소견이 있습니다>를 비롯한 여러 권의 독립출판물을 쓰고 만들었습니다.
함께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글쓰기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사랑하는 타로술사 사진을 너무나도 좋아해서 덕업일치한 삶을 사는 프로덕트매니저
글쓰기
소심한데 결정적인 순간엔 슈퍼영웅이 되기도 하는 마케터
글쓰기
지루한건 못참는 공연덕후 그래픽 디자이너
글쓰기
사람에 대해 관심이 많은 연구자
글쓰기
모임에 참여하시면 모든 멤버들의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한 번쯤 나의 책을 만들어 보고 싶었던 분들께 추천해 드려요. 한 권의 책을 출판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모든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굳은 의지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좋을 것 같아요. 독립 출판을 직접 A부터 Z까지 진행해 본 모임장이 완주를 돕는 페이스 메이커로 뛰어 주실 거예요. 디자인 작업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는 자체 제작 샘플을 제공해 가제본 단계까지 가도록 도와 드립니다.

* 작품 및 영화 콘텐츠 10% + 대화와 피드백 70% + 멤버 일상 에피소드 20%
내이야기가책으로
같이실천
과제형
모임소개
사당 사생활
글쓰기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독립 출판’을 꿈꿔 보셨을 것 같아요. 『경찰관 속으로』, 『달러구트 꿈 백화점』, 『도쿄 규림 일기』 등 독립 출판을 통해 탄생한 서적들이 대중의 사랑을 받으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내보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독립 출판이 기성 출판보다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고 작가의 개성을 살려 책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A부터 Z까지 홀로 다 해야 한다는 점에서 처음 시도하는 분들께는 부담이 되기도 해요. 이 모임은 혼자서 독립 출판을 하기 전에, 같은 목표를 가진 멤버들과 예행 연습을 하는 시간이에요.

지금 어떤 내용으로 책을 쓸지 막막하다고요? 모임에서 짧고 긴 글을 함께 쓰며 피드백을 나눠 봐요. 쓰고 싶은 글은 있는데 이렇게 해도 될지 궁금한가요? 우리는 독립 출판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는 동료가 되어 출간 계획을 구체화 시키고 세상에 책이 나올 수 있도록 돕습니다.

네 번의 모임이 끝났을 때 ‘짜잔!’하고 책이 나오는 것이 쉽지는 않겠죠. 하지만 재료가 있어야 책도 나올 수 있는 법. 모든 멤버가 하나의 멋진 요리를 만들어 내고 싶은 요리사의 마음으로 재료를 다듬어 가는 과정을 함께 합니다.


* 매주 정해진 글감에 맞춰 글을 쓰고 회차별 과제 STEP 1~4를 각자의 일정에 맞춰 진행합니다. 정말로, 이번엔, 만들어 봐요. 나의 책!
* 4회 모임만으로 독립 출판의 전 과정을 완성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책 만들기 프로세스를 완전히 익히고 출판의 재료가 될 콘텐츠를 쌓아간다는 생각으로 참여해 주세요.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일요일 09:00 ~ 12:00
10월 9일 / 10월 30일 / 11월 20일 / 12월 11일
사당 사생활
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로30길 91, 3층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고 이야기해요
<중쇄를 찍자!>
도이 노부히로2016
<에세이 만드는 법(땅콩문고 시리즈)>
이연실2021
<패터슨>
짐 자무쉬2016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넷플릭스/영화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1회차
STEP 1: 기획서 작성하기
여러분은 어떤 책을 만들고 싶나요?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명확한 스토리가 있나요? 책을 내기 위해서는 튼튼한 밑그림이 뒷받침 돼야 해요. 첫 시간에는 어떤 책을 쓰고 싶은지, 어떤 내용을 담고 싶은지 한 번 깊~게 고민해서 와주세요. 아래의 함께 할 활동을 참고해 기획안을 정리해 오시면 더 정확히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겠죠? 소설, 수필, 시, 그림책 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 함께 할 활동: 미리 써온 기획안을 나누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습니다. 또, 나의 책에 들어갈 서문을 쓰는 시간을 가지려 해요. 제목(가제), 기획 의도, 주제, 내용, 형태와 방법에 대해 정리해 주세요.
* 함께 볼 작품: <중쇄를 찍자>(2016), 유튜브 <오키로TV - [독립 출판 하는 법] 시리즈>
* 함께 읽을 책: 『에세이 만드는 법』 (유유 출판사)
2회차
STEP 2: 콘텐츠 만들기
기획서를 통해 글의 방향을 정했다면 본격적으로 책에 들어갈 콘텐츠를 만들어야겠죠? 바로 글입니다. 책의 핵심인 글이 충분하지 않다면 우리의 출간 계획은 무용지물이 되겠죠. 첫 시간에 정한 글감을 토대로 여러분의 글을 작성해 주세요. 목차와 함께 들어 갈 에피소드를 최소 1개 이상 써오시면 서로 서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보고 즐겁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요. 글감에 대한 아이디어와 글에 대한 피드백을 얻는 시간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 함께 볼 작품: <패터슨>(짐 자무쉬, 2017)
* 함께 읽을 독립 출판물: 에세이 『책방이 싫어질 때』(태재, 롤업프레스), 소설 『넷플릭스처럼』(인디문학1호점
3회차
STEP 3: 디자인하기
매력적인 책 디자인은 책을 소장하고 싶게 만드는 많은 요소 중 하나일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우리가 차곡 차곡 모으고 있는 글을 실을 책의 디자인 방향을 정해볼 예정이에요. 각자가 생각하는 책 사이즈, 책 표지, 편집 디자인을 정리해서 간략하게 발표해 봅니다. 준비할 수 있을지, 없을지와 무관하게 멋지다고 생각한 다양한 레퍼런스를 가져와 주세요. 함께 작업하고 싶은 일러스트레이터나 아티스트를 찾아 와도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떤 책을 만들지 논의해 봅시다.
* 함께 할 활동: 디자인 작업에 자신이 없다면 모임장이 준비한 기본 샘플을 나눠 드립니다. 디자인 툴을 알려 주는 강의는 아니지만, 모임장의 경험과 접근 방식을 공유해 드려요.
* 함께 볼 작품: 모임 시작 후 함께 논의
* 함께 읽을 독립 출판물: 모임 시작 후 함께 논의
4회차
STEP 4: 출간을 위한 계획하기
마지막 시간에는 내가 어디까지 왔나 점검하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계획을 세워요. 목표는 가제본을 만드는 것인데요, 컴퓨터에 저장해 둔 글을 책으로 정리해 보면 더 구체적인 실행 리스트가 생긴답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던 오류도 더 잘 보이고요. 가제본을 만들기가 어려운 단계라면 소책자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나온 책으로 서점에 소개할 제안서도 써봐요. 진짜로 책이 나오기까지 얼마 남지 않았어요.
* 함께 볼 작품: 모임 시작 후 함께 논의
* 함께 읽을 독립 출판물: 모임 시작 후 함께 논의
이런 분들이 참여해요
이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주제 학습/워크숍" 을 가장 기대하고 있어요.
남성
여성
20대
30대
50대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자 모임에서 나눌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14일 전
전액 환불
7일 전
80% 환불
5일 전
50% 환불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서윤후
시인
모집 마감
대기 가능
글쓰기
내 글의 베이스 캠프: 그만두길 잘한 것들의 목록 쓰기
9월 29일 · 목요일 · 홍대
정재율
시인
사유의 확장
사랑의 단상 - 시인의 사사로운 사랑 이야기들
10월 27일 · 목요일 · 홍대
171,000
42,750원 X 4회 모임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