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확장
도슨트가 읽어주는 미술사 입문 - 인상주의부터 현대미술까지
강남
탈롱 드 청담
목요일
10:30 ~ 13:30
12명
참여 인원
이윤서, 독립 큐레이터 / 도슨트
현재 저는 작가, 비즈니스, 독립 큐레이터, 도슨트 일을 함께 하고 있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뽑으라면 단연코 미술과 관련된 것들입니다. 전시를 보러 다니고 미술과 관련된 책을 읽으며 때로는 그림을 그리고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순간을 사랑해요. 앞으로도 삶이라는 이름을 가진 팔레트에 은은하고 반짝거리는 색이 가득할 수 있도록 매순간 제가 가장 사랑하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
함께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사유의 확장
지난 시즌에 이어서 함께하게 된 esfp 미술사 초보
사유의 확장
새로운것이 너무 좋은 ENFP 디자이너
사유의 확장
적당한 계획이 좋은 게으른 J
사유의 확장
소소한 행복을 찾아가는 엠디
사유의 확장
모임에 참여하시면 모든 멤버들의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모임에서는 영화 내용을 바탕으로 한 미술사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를 나누고 모임 바깥에서는 생동감 넘치는 전시들을 보러 다닐거에요. 모임 주제와 관련된 전시 투어 뿐만 아니라 제가 알고 있는 대안공간, 복합문화공간, 갤러리, 아트페어 등 다양한 전시 공간과 작가, 작품을 소개해 드릴게요!

* 영화 이야기 30% + 미술사 강의 40% + 모임장 전시추천 및 미술 이야기 10% + 멤버 대화 20%
전시관람친목모임
미술사스터디
번개환영
모임소개
탈롱 드 청담
최근 들어 미술에 관심을 갖고서 전시를 보러 다니는 분들이 많아짐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많아지는 때에 맞춰 전시 투어를 통해 미술관 뿐만 아니라 대안공간 갤러리 등 새로운 곳들을 소개해 드리고 함께 관람하면서 미술과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징검다리를 놓아 드릴게요. 모임에서는 미술사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조금 더 깊은 이해를 위해 영화를 가볍게 보고 오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이번 모임은 어려운 미술 역사의 이야기를 조금 더 쉽게 만나기 위한 자리에요. 그리고 미술사에 대한 간단한 이해와 지식은 영화와 작품을 조금 더 깊이 감상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기반이 됩니다. 미술사의 이야기는 제가 재밌게 풀어드리겠습니다. 모임에는 미술에 대한 애정과 열정만 가지고 오셔도 좋습니다. 저희 모임에서는 지금 이 순간 열리고 있는 전시 중 꼭 봐야 하는 전시를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함께 보러 가면 좋은 전시는 일정을 맞춰서 전시 투어를 떠나보고자 합니다. (약 2~3회 전시 투어 예정)


*모임 전 모임장이 추천해주는 전시를 보고 와서 가볍게 전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적극적으로 번개 모임을 활성화하여 지역별 전시 투어를 떠나고 맛있는 식사와 함께 전시 감상을 나눕니다.
*모임을 전 후 주말 하루 날짜를 정해 전시 산책을 떠나볼까 합니다.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목요일 10:30 ~ 13:30
9월 29일 / 10월 20일 / 11월 10일 / 12월 1일
탈롱 드 청담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79길 37-6, 3F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고 이야기해요
<나의 위대한 친구, 세잔>
다니엘르 톰슨2016
<르누아르>
질 부르도스2012
<작가 미상>
플로리안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2018
<파이널 포트레이트>
스탠리 투치2017
<페기 구겐하임: 아트 애딕트 (Peggy Guggenheim: Art Addict, 2017) Main>
The ContentShop2017
<마리나 아브라모비치가 여기 있다>
매튜 애커스, 제프 듀프레2012
<니키리라고도 알려진>
이승희2006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넷플릭스/영화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1회차
빛의 순간을 포착한 화가들 - 인상주의 편
여러분은 어떤 화가와 작품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마네, 모네, 드가, 고흐, 르누아르 등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화가들은 19세기 인상주의 미술사조에 속하는 화가입니다. 모더니즘의 시작으로도 볼 수 있는 인상주의는 무엇일까요? 인상주의 화가는 누가 있으며 어떤 그림을 인상주의라고 할 수 있을까요? 모임의 첫 시작을 모더니즘의 시작인 인상주의로 출발해보고자 합니다.
*함께 볼 영화 : <나의 위대한 친구, 세잔>(다니엘르 톰슨, 2015), <르누아르>(질 부르도스, 2012)
*참고하면 좋은 영화 : <러빙 빈센트> ,<마네의 제비꽃 여인: 베르트 모리조>
*참고하면 좋은 책 : <인상주의(영원한 빛, 움직이는 색채)>(가브리엘레 크레팔디, 마로니에북스)
2회차
1차, 2차 세계 대전 전후의 미술 - 모더니즘 편
1차 세계대전 이후 혼란스러운 세계 정세와 함께 미술 또한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2회차에서는 혼란스러웠던 전쟁의 틈 속에서도 작업을 이어나갔던 화가들의 작품을 살펴 보도록 해요. 또한 1910년 ~ 1950년대의 화가들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모더니즘 미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2회차 모임 전 함께 저녁을 먹어요! (식사 비용은 더치페이)
*함께 볼 영화 : <작가 미상>(플로리안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 2018) / 게르하르트 리히터, <파이널 포트레이트>(스탠리 투치, 2017) / 자코메티)
3회차
갤러리와 아트 컬렉터 - 현대미술 편
2022년에 가장 떠들썩한 이슈는 바로 세계 3대 아트페어인 영국의 프리즈아트페어가 한국의 키아프와 함께 한다는 소식인 것같습니다. 아트 컬렉팅, 후원, 갤러리 등의 키워드를 영화로 먼저 만나고 넷플연가 멤버분들과 함께 이야기 나눠 보아요. 또한 시간이 맞는 날짜를 정해서 서울의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키아프 아트페어>를 함께 관람하고자 합니다.
*함께 볼 영화 : 영화 <더 울프 오브 아트 스트리트>(나다니엘 칸, 2019), <페기 구겐하임 : 아트 애딕트>(리사 이모르디노 브릴랜드, 2015)
*함께 할 활동 : 프리즈 & 키아프 아트페어 관람 (9월 예정)
4회차
영화로 보는 작가의 세계 - 현대미술 편
마지막 4회차 모임에서는 1990년대 이후서부터 현재까지의 현대미술을 훑어보고자 합니다. 대지미술, 퍼포먼스, 사진 등의 다양한 현대미술 작업을 살펴보고, 전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 작가들도 소개해 드릴게요. 유퀴즈 이후 많은 분들이 알게 된 니키리 작가의 작품 또한 함께 감상해보고자 합니다. 난해할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지만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해볼게요. 다같이 재밌게 현대미술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봅시다. 마지막 활동으로는 4회차 모임 전 후로 열리는 전시를 정해 전시 투어를 갈 예정입니다.
*함께 볼 영화 : 영화 <마리나 아브라모비치가 여기 있다>(매튜 애커스, 2011), <니키리라고도 알려진>(이승희, 2006)
*참고하면 좋은 책 : <위대한 현대 미술가들 A-Z>, <테마현대미술노트>
*함께 할 활동 : 전시 투어 예정
이런 분들이 참여해요
이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주제 학습/워크숍" 을 가장 기대하고 있어요.
남성
여성
20대
30대
기타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자 모임에서 나눌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14일 전
전액 환불
7일 전
80% 환불
5일 전
50% 환불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박보라
전 '더뮤지컬' 기자
음악과 OST
턴 오프 더 뮤지컬: 무대가 끝나고 난 뒤
10월 29일 · 토요일 · 을지로
임수현
유튜브 크리에이터
일과 커리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클럽: 주목 받는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고 싶나요? (feat. 기획과 피드백)
10월 29일 · 토요일 · 합정
송나영
아나운서
NEW
라이프스타일
킹스 스피치, 이 연사 힘차게 외칩니다 - 매력적으로 말하기 연습소
11월 4일 · 금요일 · 사당
모집 마감
앵콜 요청
0명
앵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