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커리어
콘텐츠 기획자 클럽: 기획과 제작의 뼈대가 되는 논픽션 탐구생활
홍대
홍대 사생활
토요일
05:00 ~ 08:00
12명
참여 인원
소희준, '파이퍼' 콘텐츠 리드
논픽션 콘텐츠를 더 쉽게 생산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파는 방법을 찾고 있어요. 논픽션 글을 웹툰, 웹소설처럼 시리즈 형태로 판매하는 플랫폼 ‘파이퍼’를 만들고 있습니다. 새로운 생산 방법과 판매 방법 모두를 고민해요. 만드는 방식이 달라져야 읽는 방식도 달라진다고 믿어요. 이전에는 ‘북저널리즘’에서 지식 콘텐츠를 기획하고 편집하고 쓰는 에디터로 일했어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원하는 주제를 매력적으로 풀어낼 수 있을지 고민해 왔습니다.
함께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일과 커리어
나만의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고 싶어서 관심사가 비슷한 분들과 함께 만나보고 싶습니다~
일과 커리어
하고 싶은 건 다 해봐야 하는 ESTP 신입 마케터
일과 커리어
INFP 입니다.
일과 커리어
모임에 참여하시면 모든 멤버들의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콘텐츠 이야기를 하는 모임입니다. 강연 방식이 아니라, 각자가 어떤 영감을 받았고 그걸 콘텐츠 생산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공유하는 방식이에요. 꼭 콘텐츠를 만드는 일이 직업인 분이 아니더라도, 브런치, 블로그, 유튜브 등 나만의 콘텐츠 제작을 생각 중인 분이라면 재밌게 이야기 나누실 수 있어요.

* 영화 이야기 40% + 콘텐츠가 만들어진 방식 40% + 비교해서 볼 다른 콘텐츠 레퍼런스 20%
좋은레퍼런스공유와무한한콘텐츠디깅
엠비티아이S와N사이균형잡기
인사이트격하게폭발
모임소개
홍대 사생활
논픽션은 콘텐츠 기획과 제작의 뼈대가 되곤 합니다. 현실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에서 영감을 얻기도 하고, 사실을 발굴하거나 실제 상황을 이끌어낸 것 자체가 콘텐츠가 되기도 하죠. 다큐멘터리, 인터뷰, 리얼리티 프로그램, 일상 기록과 에세이 모두 사실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입니다. 드라마, 영화나 소설도 실화에서 영감받은 경우가 많죠.
콘텐츠를 만들려면 놀랍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기 위한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우리가 더 쉽게 찾을 수 있는 영감은 현실에 있어요. 논픽션 콘텐츠들이 사실에 기반한 이야기를 어떻게 찾고, 풀어냈는지 보는 게 흥미로운 이유입니다.
콘텐츠를 만들고 있거나, 만들 계획을 세우고 있는 분들과 함께 논픽션 콘텐츠들을 봅니다. 레퍼런스로 삼을 수 있도록, 어떤 포인트가 사실을 재밌게 만들었는지 각자의 생각을 나눠볼 거예요. 그 과정에서 각자가 알고 있는 다른 콘텐츠들도 같이 이야기하고 비교해 봅니다. 논픽션 기반 시리즈와 영화를 주로 보지만, 함께 나눌 레퍼런스들은 어떤 것이든 상관없어요.


* 나만의 레퍼런스 노트를 작성합니다. 내 삶과 일에 적용해볼 수 있는 것이라면 작은 인사이트여도 좋습니다. 구성 방식이든, 주제의 신선함이든, 인상적인 장면이든 눈에 띄었던 레퍼런스를 기록해 보세요.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토요일 05:00 ~ 08:00
12월 17일 / 1월 7일 / 1월 28일 / 2월 18일
홍대 사생활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155 오삼빌딩 4층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1회차
판 짜기: 리얼리티가 가장 매력적인 순간은?
모두의 ‘과몰입’을 유발하는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환승연애>는 전 연인과 함께 출연한다는 콘셉트를 통해 감정에 솔직할 수밖에 없는 ‘판’을 짜뒀습니다. 쏟아지는 연애 리얼리티 예능들과 어떻게 다른 효과를 내고 있을까요? ‘이런 것까지 봐도 되나’ 싶은 리얼함은 어디까지 허용될까요? 리얼리티가 가장 매력적인 순간이 언제인지 이야기해 봅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환승연애> 시즌2 (모두 볼 필요는 없지만, 프로그램 콘셉트, 캐릭터와 관계성, 주요 사건을 이해하고 계시면 좋아요_ 5화, 17화 추천)
* 함께 나눌 이야기 : 리얼리티 콘텐츠가 주는 효과와 콘텐츠의 매력적인 포인트
2회차
연결: 나와 상관 있는 이야기로 만드는 법
‘문어 얘기가 나랑 무슨 상관이야?’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의 문어 선생님>은 그런 질문이 무색해질 만큼, 한 바다 생물의 이야기를 교감과 유대감, 나아가선 생명과 자연에 대한 통찰까지 끌고 갑니다. 감독은 프리다이빙을 하다가 바닷속 세상과 문어에게 매료돼서 촬영을 시작했어요. 내가 푹 빠져 있는 대상의 특별함을,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까요?
* 보고 올 콘텐츠 : <나의 문어 선생님>(제임스 리드, 피파 에리치, 2020)
* 함께 나눌 이야기 : 기획자의 기획의도,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설득할 수 있나
3회차
발굴: 이 사람, 매력적인가?
곤도 마리에의 어떤 점이 그렇게 사람들의 눈길을 끈 걸까요? 내가 이 시리즈를 기획한 사람이었다면 비슷비슷한 정리 전문가들과 다른 무언가를 알아보고, 확신을 가질 수 있었을까요? ‘물건에게 인사를 건네라’ 같은 독특한 이야기를 하는데도 많은 사람에게 통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의 이야기에서 특별함을 발견하고 설득하는 방법을 함께 이야기해 봅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곤도 마리에: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넷플릭스 시리즈, 2019)
* 함께 나눌 이야기 : 사람의 이야기에서 특별함을 발견하고 설득하는 방법
4회차
의미: 내가 믿는 가치를 설득하려면
유리천장과 평등에 대해 말하는 방식은 다양할 겁니다. <히든 피겨스>에 나오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활용한 건 어떤 효과를 냈을까요? 역사에서 찾을 수 있는, 한계를 돌파한 사람들의 이야기엔 어떤 힘이 있을까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사실을 발굴하고 어떤 방식으로 그리는 게 효과적인지 이야기해 봅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히든 피겨스>(데오도르 멜피, 2016)
* 함께 나눌 이야기 :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어떠한 것을 발견과 발굴해야 할까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사랑과 구원. 진부할 수 있는 주제지만, 이 보다 신선하고 도전적인 주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넷플연가에 처음 방문했는데, 좋은 분들을 만난 것 같아 앞으로 남은 만남이 기대되네요.
by '낭만돼지35'님
항상 영화를 보고 친구와 대화를 나눠도 좋다! 가 끝이었는데 좀 더 풍부하게 얘기할 줄 알게된 거 같아서 너무 좋았어요. 모임원들도 너무 좋아서 마지막인게 아쉬웠네요.....
by '김O은'님
새로운 사람들의과 영화와 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험이 신선하고 좋았다. 영혼의 정화? 감정적인 북받침을 동반한 모임이었다. 축상이라는 곳도 정말 좋았다. 나중에 또 참가하고 싶다.
by '밍크67'님
영화 얘기부터 다양한 일상 얘기도 나눴는데 재밌는 분들과 함께해서 시간이 순삭이였습니다! 빵 만들고싶어서 갔던건데 기대이상으로 좋은 추억을 가져가요👍🏻
by '새겨울'님
피드백도 꼼꼼히 해 주시고, 다양한 컨텐츠로 목소리연기를 해 볼 수 있게 준비해 주셔서 좋았어요.
by '진O준'님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 14일 전
전액 환불
13 ~ 7일 전
80% 환불
6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오픈 예정
일과 커리어
커리어 사춘기 커뮤니티 : 나만의 성장 공식 기획하기
1월 21일 · 토요일 · 사당
천성우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팀 팀장
NEW
일과 커리어
커뮤니티 기획자 클럽 : 더 좋은 팀을 만들고 싶나요? (feat. 조직 문화와 팀워크)
1월 13일 · 금요일 · 사당
198,000
66,000원 X 3개월 무이자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