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커리어
콘텐츠 기획자 클럽 : 고민이 많은 그들의 영감 노트
홍대
홍대 사생활
토요일
09:30 ~ 12:30
12명
참여 인원
소희준, '파이퍼' 콘텐츠 리드
지식 콘텐츠를 더 쉽게 생산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찾고 있어요. 지금은 새로운 방식으로 텍스트 콘텐츠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북저널리즘에서 지식 콘텐츠를 기획하고 편집하고 쓰는 에디터로 일했어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궁금해할 주제를 흥미로운 구성으로 엮어낼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의 고민을 나누는 모임입니다. 수업 형식이 아니며, 콘텐츠에서 어떤 영감을 얻었고 그걸 콘텐츠 생산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공유하는 방식이에요. 꼭 직업 콘텐츠 제작자가 아니더라도 블로그, 브런치, 유튜브 등 나만의 콘텐츠 제작을 생각 중인 분이라면 재밌게 이야기 나누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매 회 보고 온 콘텐츠가 제작된 방식에 대해 주제에 따라 이야기하면서, 비슷하게 혹은 다르게 제작한 다른 콘텐츠와 연결해봅니다. 또 이 콘텐츠들이 요즘 만들고 있는 콘텐츠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조용하지만끌리는
레퍼런스공유
콘텐츠디깅
모임소개
홍대 사생활
콘텐츠 기획과 제작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찾고, 원하는 방향으로 풀어내고, 확산하는 과정입니다. 어떤 종류의 콘텐츠든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에 딱 맞는 구성을 찾고, 실제로 만들어 낸 다음 퍼뜨려야 하죠. 모든 단계가 가장 좋은 방법을 찾는 고민의 연속입니다.

고민을 풀 실마리를 찾을 때 필요한 건 레퍼런스입니다. 흔한 이야기를 다른 방식으로 전달한 콘텐츠, 주제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본 콘텐츠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획 단계별로 마주하는 고민에 레퍼런스가 될 만한 콘텐츠를 함께 봅니다. 콘텐츠가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에 초점을 맞춥니다. 서로가 각 단계에서 했던 고민과 실마리를 풀었던 방법을 나눕니다.

당신의 기획은 어떤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풀어내고 있나요?
*나만의 레퍼런스 노트를 작성합니다. 내 삶과 일에 적용해볼 수 있는 것이라면 작은 인사이트여도 좋습니다. 구성 방식이든, 주제의 신선함이든, 인상적인 장면이든 눈에 띄었던 레퍼런스를 기록해 보세요.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토요일 09:30 ~ 12:30
5월 21일 / 6월 11일 / 7월 2일 / 7월 23일
홍대 사생활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155 오삼빌딩 4층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모던 러브>
존 카니, 톰 홀, 샤론 호갠, 에미 로섬 2019
<애나 만들기>
2022
<소셜 딜레마>
제프 올롭스키 2020
<돈 룩 업>
아담 맥케이 2021
<환승연애 2>
이진주 2022
<나의 문어 선생님>
피파 에를리쉬, 제임스 리드 2020
<곤도 마리에: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
2019
<히든 피겨스>
데오도르 멜피 2016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아이디에이션: 무슨 이야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
〈모던 러브〉는 《뉴욕타임스》에 18년째 연재되고 있는 시리즈입니다. 칼럼 시리즈를 아마존 프라임에서 드라마로 만들었습니다. 사랑 이야기는 아주 개인적이고, 진부할 수도 있지만 다양한 모양의 이야기를 잘 엮으면 지금 시대의 관계와 가족을 꿰뚫는 통찰을 끌어내고, 공감과 연대를 만듭니다.
* 함께 볼 작품 : 아마존 프라임 〈모던 러브〉 (2019)
2회차
구성: 이야기를 특별하게 만드는 힘
〈애나 만들기〉는 2018년 뉴욕 상류층을 완벽히 속였다 붙잡힌 실제 인물 애나 소로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합니다. 넷플릭스가 이 스토리를 다루는 조건으로 애나 소로킨에게 32만 달러를 지불했다고도 하죠. 사실에서 흥미로운 부분을 포착하고, 스토리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 함께 볼 작품 : 영화 〈애나 만들기〉 (2022)
3회차
실행: 이야기를 찾는 여정
〈소셜 딜레마〉는 ‘소셜 미디어의 상품은 당신이다’라는 화두를 던진 다큐멘터리입니다. 이용자의 활동으로 돈을 벌기 위해 중독을 유발하고 거짓 정보를 퍼뜨릴 위험이 있는 알고리즘을 만들었다는 지적이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사회적 이슈에 관한 논쟁도 촉발했죠. 사회 현상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취재와 제작을 통해 뒷받침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 함께 볼 작품 : 영화 〈소셜 딜레마〉 (2020)
4회차
확산: 영향력을 활용하고 시너지를 내는 법
〈돈 룩 업〉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제니퍼 로렌스, 메릴 스트립, 케이트 블란쳇 등 아카데미 수상 배우가 대거 나옵니다. 지구를 향해 돌진하는 혜성을 발견한 과학자와 그걸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지도자들이 나오는 SF 코미디인데, 혜성을 기후 위기로 바꿔 읽어도 무리가 없다고들 말합니다. 풍자와 코미디, 유명 배우들을 활용해 새로운 방식으로 메시지를 던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재료를 어떻게 써야 더 큰 임팩트가 날지에 대한 고민을 나눕니다.
* 함께 볼 작품 : 〈돈 룩 업〉(아담 맥케이, 2021)
이런 분들이 참여해요
기타
20대
30대
기타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모임장님께서 각 멤버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주셨고, 자연스럽게 좋은 질문을 던지시면서 더 속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항상 이끌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ㅎㅎ 또봐요 😍
by '이O성'님
우리가 스쳐지나간 것들에 얼마나 많은 놀라움이 있는지 알게 될거에요
by '렙싸'님
모임장님이 선정하신 영화, 던져주신 질문들이 정말 좋았어요. 모이신 분들의 개성있는답변을 들으면서 깨달은 바도 많고요. 모임장님이 적절하게 주제를 바꿔가며 진행해주셔서 더 다양한 얘기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by '류O'님
내 주변에서 얻을수 없는 인사이트를 많이 얻게 되었다. 다양한 멤버구성, 활발한 의견 교환
by '김O연'님
피드백도 꼼꼼히 해 주시고, 다양한 컨텐츠로 목소리연기를 해 볼 수 있게 준비해 주셔서 좋았어요.
by '진O준'님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 14일 전
전액 환불
13 ~ 7일 전
80% 환불
6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문광진
'슬로워크' 대표
모집 마감
앵콜 가능
일과 커리어
브랜드 탐구 생활: 퍼스널 브랜딩, 나를 브랜드로 만든다면
9월 25일 · 일요일 · 홍대
모집 마감
앵콜 요청
0명
앵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