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확장
도슨트가 읽어주는 미술사 입문 - 인상주의부터 현대미술까지
홍대
홍대 사생활
목요일
10:30 ~ 13:30
12명
참여 인원
이윤서, 독립 큐레이터 / 도슨트
현재 저는 작가, 비즈니스, 독립 큐레이터, 도슨트 일을 함께 하고 있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뽑으라면 단연코 미술과 관련된 것들입니다. 전시를 보러 다니고 미술과 관련된 책을 읽으며 때로는 그림을 그리고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순간을 사랑해요. 앞으로도 삶이라는 이름을 가진 팔레트에 은은하고 반짝거리는 색이 가득할 수 있도록 매순간 제가 가장 사랑하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
모임에서는 영화 내용을 바탕으로 한 미술사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를 나누고 모임 바깥에서는 생동감 넘치는 전시들을 보러 다닐거에요. 모임 주제와 관련된 전시 투어 뿐만 아니라 제가 알고 있는 대안공간, 복합문화공간, 갤러리, 아트페어 등 다양한 전시 공간과 작가, 작품을 소개해 드릴게요!

* 영화 이야기 30% + 미술사 강의 40% + 모임장 전시추천 및 미술 이야기 10% + 멤버 대화 20%
전시관람친목모임
미술사스터디
번개환영
모임소개
홍대 사생활
최근 들어 미술에 관심을 갖고서 전시를 보러 다니는 분들이 많아짐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많아지는 때에 맞춰 전시 투어를 통해 미술관 뿐만 아니라 대안공간 갤러리 등 새로운 곳들을 소개해 드리고 함께 관람하면서 미술과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징검다리를 놓아 드릴게요. 모임에서는 미술사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조금 더 깊은 이해를 위해 영화를 가볍게 보고 오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이번 모임은 어려운 미술 역사의 이야기를 조금 더 쉽게 만나기 위한 자리에요. 그리고 미술사에 대한 간단한 이해와 지식은 영화와 작품을 조금 더 깊이 감상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기반이 됩니다. 미술사의 이야기는 제가 재밌게 풀어드리겠습니다. 모임에는 미술에 대한 애정과 열정만 가지고 오셔도 좋습니다.


*추천 전시를 개별 관람 & 번개 모임을 통한 전시 투어와 식사를 함께 할 예정입니다.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목요일 10:30 ~ 13:30
1월 12일 / 2월 2일 / 2월 23일 / 3월 16일
홍대 사생활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155 오삼빌딩 4층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작가 미상>
플로리안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 2018
<파이널 포트레이트>
스탠리 투치 2017
<호크니>
랜달 라이트 2014
<리틀 애쉬: 달리가 사랑한 그림>
폴 모리슨 2008
<고흐, 영원의 문에서>
줄리앙 슈나벨 2018
<프리다>
줄리 테이머 2002
<앤디 워홀 일기>
2022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빛의 순간을 포착한 화가들 - 인상주의 편
여러분은 어떤 화가와 작품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마네, 모네, 드가, 고흐, 르누아르 등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화가들은 19세기 인상주의 미술사조에 속하는 화가입니다. 모더니즘의 시작으로도 볼 수 있는 인상주의는 무엇일까요? 인상주의 화가는 누가 있으며 어떤 그림을 인상주의라고 할 수 있을까요? 모임의 첫 시작을 모더니즘의 시작인 인상주의로 출발해보고자 합니다. 좋아하는 명화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빠지지 않고 나오는 화가가 있습니다. 바로 빈센트 반 고흐이죠. 우리는 <별이 빛나는 밤>이나 <해바라기> 작품을 통해 반 고흐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의외로 반 고흐에 대해 깊이 이야기를 나눠본 적은 많지 않은데요. 각자 좋아하는 반 고흐의 작품을 가져와 이야기를 나누며 반 고흐와 인상주의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눠 보고자 합니다.

*진행세부내용
1부 : <모더니즘 미술이 태동하는 인상주의> : 인상주의에 대한 짧은 강의가 있습니다.
2부 : <후기 인상주의 대표 화가, 빈센트 반 고흐> : 각자 좋아하는 반 고흐의 작품 1점씩 준비해서 그 이유를 소개해봅니다. 그리고 반 고흐가 마신 것으로 유명한 압생트나 또는 반 고흐가 좋아하던 (론지역) 와인을 시음해 보려고 합니다. (논알콜도 구비할 예정)
3부 : <현대미술의 아버지, 세잔> : 현대미술의 창시자 혹은 현대미술의 아버지를 세잔을 꼽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잔의 영화와 작품을 통해 느껴 봅시다.
*보고 올 영화 : <나의 위대한 친구, 세잔>, <고흐, 영원의 문에서>(줄리안 슈나벨, 2018)
*참고하면 좋은 영화 : <러빙 빈센트>, <나의 위대한 친구, 세잔>, <마네의 제비꽃 여인: 베르트 모리조>(까를린느 샹떼띠에, 2012),
*참고하면 좋은 책 : <인상주의(영원한 빛, 움직이는 색채)> (가브리엘레 크레팔디, 마로니에북스)
2회차
전시와 영화로 보는 작가의 꿈 속 세계 - 초현실주의편
최근 열리고 있는 국내 전시를 살펴 보면 초현실주의 미술사조에 부쩍 관심이 늘었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DDP에서 열린 <살바도르 달리>, 예술의 전당 <초현실주의의 거장들>에 이어 마이아트뮤지엄에 예정된 <호안 미로>의 전시까지. 현재 열린 전시 중 가장 화제가 되고 대중이 매료된 초현실주의는 어떤 미술사조인 것일까요? 살바도르 달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리틀 애쉬>를 보고 초현실주의의 매력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 보아요.

*진행세부내용
1부 : 초현실주의 미술사조에 대한 짧은 강의가 있습니다.
2부 : 영화 <리틀 애쉬: 달리가 사랑한 그림>와 여러 전시를 통해 알려진 살바도르 달리, 그의 예술 세계와 초현실주의 미술사조의 전후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달리가 제작한 단편 영화 <안달루시아의 개> 관람
3부 : 영화 <프리다>를 보고 멕시코의 대표 화가이자 초현실주의 화가인 프리다 칼로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 보고 올 영화 : <리틀 애쉬: 달리가 사랑한 그림>(2010, 폴 모리슨) , <프리다> (2002, 줄리 테이머)
* 참고하면 좋은 영화 : 달리가 제작한 영화 <안달루시아의 개>
3회차
1차, 2차 세계 대전 전후의 미술 - 모더니즘 편
1차 세계대전 이후 혼란스러운 세계 정세와 함께 미술 또한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2회차에서는 혼란스러웠던 전쟁의 틈 속에서도 작업을 이어나갔던 화가들의 작품을 살펴 보도록 해요. 또한 1910년 ~ 1950년대의 화가들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모더니즘 미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진행세부내용
1부 : 1910년 ~ 1950년 시기의 유럽미술 ‘모더니즘’에 대한 짧은 강의가 있습니다.
2부 : 영화 <작가 미상>을 통해 세계대전이라는 급박하고 참혹한 전쟁 상황과 혼란스러운 나치 집권 당시의 유럽 미술에 대해 이야기 나눠 봅니다.
3부 : 영화 <파이널 포트레이트>를 통해 예술가의 작업 세계를 들여다 보고, ‘모더니즘’미술의 대표작을 함께 감상해 봅니다.
* 보고 올 영화 : <작가미상 (게르하르트 리히터)>, <파이널포트레이트 (자코메티)>
* 참고하면 좋은 책 :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모더니즘편
* 참고하면 좋은 전시 : 소마미술관 <뒤뷔페 전>
* 참고하면 좋은 영화 : <에곤 쉴레>
4회차
대중문화의 시작, 팝아트 - 현대미술편
육호수
시인
오픈 예정
글쓰기
詩공간, 오후를 감싸는 시 쓰기
1월 29일 · 일요일 · 합정
이윤서
독립 큐레이터 / 도슨트
마감 임박
사유의 확장
도슨트가 읽어주는 미술사 입문 - 미술과 함께 보는 건축, 디자인, 아트컬렉팅
1월 19일 · 목요일 · 강남
김나연
음악 교육가 / 공연 기획자
마감 임박
음악과 OST
Private Jazzy Night - 미국 근현대사의 중심에서 재즈를 외치다 (feat. 재즈 프라이빗 공연)
12월 17일 · 토요일 · 낙성대
198,000
66,000원 X 3개월 무이자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