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확장
도슨트가 읽어주는 미술사 입문 - 미술과 함께 보는 건축, 디자인, 아트컬렉팅
강남
목요일
10:30 ~ 13:30
12명
참여 인원
이윤서, 독립 큐레이터 / 도슨트
현재 저는 작가, 비즈니스, 독립 큐레이터, 도슨트 일을 함께 하고 있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뽑으라면 단연코 미술과 관련된 것들입니다. 전시를 보러 다니고 미술과 관련된 책을 읽으며 때로는 그림을 그리고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순간을 사랑해요. 앞으로도 삶이라는 이름을 가진 팔레트에 은은하고 반짝거리는 색이 가득할 수 있도록 매순간 제가 가장 사랑하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
함께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사유의 확장
조심성 많은 ISFJ 계획형 인간
사유의 확장
다시 태어나는 중인 인생 여행자
사유의 확장
침묵을 경계하는 리액션 담당자
사유의 확장
생각이 많은 신입 개발자
사유의 확장
모임에 참여하시면 모든 멤버들의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모임에서는 영화 내용을 바탕으로 한 미술사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를 나누고 모임 바깥에서는 생동감 넘치는 전시들을 보러 다닐거에요. 모임 주제와 관련된 전시 투어 뿐만 아니라 제가 알고 있는 대안공간, 복합문화공간, 갤러리, 아트페어 등 다양한 전시 공간과 작가, 작품을 소개해 드릴게요!

* 영화 이야기 30% + 미술사 강의 40% + 모임장 전시추천 및 미술 이야기 10% + 멤버 대화 20%
전시관람친목모임
미술사스터디
번개환영
모임소개
강남 인근
최근 들어 미술에 관심을 갖고서 전시를 보러 다니는 분들이 많아짐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많아지는 때에 맞춰 전시 투어를 통해 미술관 뿐만 아니라 대안공간 갤러리 등 새로운 곳들을 소개해 드리고 함께 관람하면서 미술과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징검다리를 놓아 드릴게요. 모임에서는 미술사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조금 더 깊은 이해를 위해 영화를 가볍게 보고 오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이번 모임은 어려운 미술 역사의 이야기를 조금 더 쉽게 만나기 위한 자리에요. 그리고 미술사에 대한 간단한 이해와 지식은 영화와 작품을 조금 더 깊이 감상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기반이 됩니다. 미술사의 이야기는 제가 재밌게 풀어드리겠습니다. 모임에는 미술에 대한 애정과 열정만 가지고 오셔도 좋습니다. 저희 모임에서는 지금 이 순간 열리고 있는 전시 중 꼭 봐야 하는 전시를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함께 보러 가면 좋은 전시는 일정을 맞춰서 전시 투어를 떠나보고자 합니다. (약 2~3회 전시 투어 예정)


*추천 전시를 개별 관람 & 번개 모임을 통한 전시 투어와 식사를 함께 할 예정입니다.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목요일 10:30 ~ 13:30
1월 19일 / 2월 9일 / 3월 2일 / 3월 23일
강남 인근
모임 전 안내될 예정입니다.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디터 람스>
게리 허스트윗 2018
<바우하우스>
토마스 틸쉬, 닐스 볼브링커 2018
<앱스트랙트: 디자인의 미학 시즌 2>
스콧 대딕 2019
<마리나 아브라모비치가 여기 있다>
매튜 애커스, 제프 듀프레 2012
<안도 타다오>
미즈노 시게노리 2016
<니키리라고도 알려진>
이승희 2006
<빛의 건축가 렌조 피아노>
카를로스 사우라 2018
<페기 구겐하임: 아트 애딕트>
리사 이모르디노 브릴랜드 2015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영화로 보는 작가의 세계 - 현대미술편
처음 모이는 자리인 1회차 모임에서는 1990년대 이후서부터 현재까지의 현대미술을 먼저 훑어보고자 합니다. 대지미술, 퍼포먼스, 사진 등의 다양한 현대미술 작업을 살펴보고, 전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 작가들도 소개해 드릴게요. 유퀴즈 이후 많은 분들이 알게 된 니키리 작가의 작품 또한 함께 감상해보고자 합니다. 난해할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지만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해볼게요. 다같이 재밌게 현대미술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봅시다. 1회차 모임 이후로 함께 볼 만한 전시를 정해 전시 투어를 갈 예정입니다.

*진행세부내용
1부 : 현대미술에 관한 짧은 강의가 있습니다.
2부 : 퍼포먼스의 대표적인 작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는 전 연인과의 눈맞춤 작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퍼포먼스 작품은 접하기 쉽지 않기도 하지만 한번 그 매력에 빠지면 정말 멋진 작품입니다. 함께 퍼포먼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의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 봅시다.
(사진, 영상, 설치, 퍼포먼스 등)
3부 : 니키리는 얼핏 들으면 참 생소한 이름의 작가이기도 하죠? 최근 유퀴즈 예능을 통해 알려지면서 어렴풋이 아시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사실 니키리는 현대미술에 있어서 정말 흥미로운 작업을 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작가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의 현대미술 작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니키리, 서도호, 김수자, 양혜규 등)
* 보고 올 영화 : <마리나 아브라모비치가 여기 있다>, <니키리라고도 알려진>
* 참고하면 좋은 책 : <위대한 현대 미술가들 A-Z>, <테마현대미술노트>
2회차
일상에 녹아든 미술 - 디자인 가구편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여가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서 급격한 관심과 판매가 이뤄지기 시작한 시장이 인테리어 부문이라고 합니다. 기능에만 주목하고 별생각없이 지나쳤던 가구가 아름다운 작품으로 다시 각광받고 있는 것인데요. 바우하우스부터 디터 람스의 디자인까지 디자인의 역사를 훑어보고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디자인 가구의 아름다움을 발견하실 수 있도록 디자인의 매력을 알려드릴게요. 모임을 마친 뒤엔 카페나 편집샵, 미술관에 놓여 있는 디자이너의 작품들을 알아보는 재미와 함께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디자인 가구를 좀 더 세심하게 바라보는 시선을 가져보도록 해요.

*진행세부내용
1부 : 바우하우스 - 20세기 디자인 역사에 대한 짧은 강의가 있습니다.
2부 : 디터 람스의 디자인은 애플의 스티브 잡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친 디자이너이기도 합니다. 영화를 함께 보며 일상에서 자주 접했던 가구에 녹아든 예술성을 발견해 봅시다.
<4560 디자인 하우스>, <디드로> 등 디자인 가구 전시 관람 (추후 전시 투어 진행)
3부 : 올라퍼 엘리아슨의 작품을 통해 ‘빛’과 예술을 새롭게 바라보고자 합니다, 제임스 터렐, 댄 플래빈 등 ‘빛’으로 예술을 표현하는 작가를 소개하고 국내에서 볼 수 있는 그들의 작품을 함께 알려드릴게요.
* 보고 올 영화 : <디터 람스>(게리 허스트 윗, 2018), 넷플릭스 <앱스트랙트> (시즌2 - ‘올라퍼 엘리아슨’ 편) <바우하우스> 2018
* 참고하면 좋은 전시 :DDP<20세기를매혹시킨디자인가구>, <4560 디자인 하우스>, <디드로 코리아>, <더 콘란샵>, 리움 <상설 전시> 등
3회차
건축의 세계 - 건축 디자인편
멤버분들의 일상이 조금 더 예술로 풍부해지고 문화예술이 삶에 더욱 더 녹아들 수 있는 주제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만들어진 주제입니다. ‘건물’하면 회색 콘크리트 또는 유리로 이루어진 삭막한 도시 풍경이 떠오를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근래 들어서 우리나라에는 세계적인 건축가의 작품이 하나둘씩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강원도에 위치한 뮤지엄산, 제주도의 수풍석 뮤지엄, 본태박물관, 마곡나루역에 위치한 스페이스K와 LG아트센터까지! 미술이라는 주제로 들여다보는 건축! 제가 재밌고 쉽게 이야기 풀어 드릴게요.

* 진행세부내용
1부 : 건축의 역사에 대한 짧은 강의가 있습니다.
2부 : 영화를 보고난 후 모여서 건축에 대한 새로운 감상을 나눠 봅시다. 건물에 불과하던 도시의 풍경이 제법 새롭게 다시 보일지도 몰라요.
3부 : 국내에 존재하는 건축가의 작품을 소개해 드릴게요. 기회가 된다면 함께 보러 가도 좋습니다!
* 보고 올 영화 : <안도 타다오>, <빛의 건축가 렌조 피아노>
* 보러 가기에 좋은 건축가의 작품 장소 추천 : LG아트센터, 본태박물관, 뮤지엄산 등
4회차
갤러리와 아트 컬렉터 - 현대미술 편
2022년에 가장 떠들썩한 이슈는 바로 세계 3대 아트페어인 영국의 프리즈아트페어가 한국의 키아프와 함께 했다는 소식인 것같습니다. 아트 컬렉팅, 후원, 갤러리 등의 키워드를 영화로 먼저 만나고 넷플연가 멤버분들과 함께 현대미술과 그 흐름에 이야기 나눠 보아요.

* 진행세부내용
1부 : 아트 컬렉팅과 미술시장의 역사, 전시 공간의 특성에 대한 짧은 강의가 있습니다.
2부 : 영화 <페기 구겐하임>을 통해 아트 컬렉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더불어서 선순환의 아트컬렉팅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 보고, 페기 구겐하임 외에도 존재하는 수많은 아트 컬렉터에 대해 알아가 봅니다.
3부 : 영화 <더울프오브아트스트리트>를 통해 우리가 미술 혹은 전시를 보며 궁금증을 갖고 있던 여러 질문을 마음껏 쏟아내며 즐거운 토론을 해봅시다.
* 보고 올 영화 : <더울프오브아트스트리트>, <페기 구겐하임 : 아트애딕트>
* 함께 할 활동 : 아트페어 관람 (3월 예정)
이런 분들이 참여해요
이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주제 학습/워크숍" 을 가장 기대하고 있어요.
남성
여성
20대
30대
기타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모임장님이 선정하신 영화, 던져주신 질문들이 정말 좋았어요. 모이신 분들의 개성있는답변을 들으면서 깨달은 바도 많고요. 모임장님이 적절하게 주제를 바꿔가며 진행해주셔서 더 다양한 얘기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by '류O'님
오랜만에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과 대화해서 행복했습니다:)
by 'zzubbabbong'님
내 주변에서 얻을수 없는 인사이트를 많이 얻게 되었다. 다양한 멤버구성, 활발한 의견 교환
by '김O연'님
항상 영화를 보고 친구와 대화를 나눠도 좋다! 가 끝이었는데 좀 더 풍부하게 얘기할 줄 알게된 거 같아서 너무 좋았어요. 모임원들도 너무 좋아서 마지막인게 아쉬웠네요.....
by '김O은'님
그냥 느끼기에 급급했던 미술이었는데, 새롭게 미술에 대해서 지식적으로 채워가는 게 너무 즐거웠습니다.
by '박O재'님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 14일 전
전액 환불
13 ~ 7일 전
80% 환불
6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해봄
카카오브레인
모집 마감
앵콜 가능
사유의 확장
인간시대의 끝이 도래했다: 인공지능 시대의 살아남기
11월 4일 · 금요일 · 분당
오픈 예정
영화와 넷플릭스
미쟝센 - 유독 아름답거나 강력했던 영화 속 미술들 (‘아가씨'와 ‘킹덤' 속 그 장면)
1월 27일 · 금요일 · 삼성
김나연
음악 교육가 / 공연 기획자
마감 임박
음악과 OST
Private Jazzy Night - 미국 근현대사의 중심에서 재즈를 외치다 (feat. 재즈 프라이빗 공연)
12월 17일 · 토요일 · 낙성대
198,000
66,000원 X 3개월 무이자
참여하기
마감 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