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s only
사유의 확장
Guess is more, 건축을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홍대
홍대 사생활
토요일
14:00 ~ 17:00
12명
참여 인원
강성환, (전) ARA 건축사무소 과장
팔로우
지금 모임장님을 팔로우하고
새로운 개설 소식을 받아보세요✨
앵콜 모임장
2회 이상 정기 모임을 진행한 모임장입니다.
어릴적 장래희망이 액션배우 겸 영화 감독이었지만, 어쩌다보니 건축을 전공했고 지금은 건축사사무소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3년 동안은 KBS <이웃집 찰스>라는 프로그램의 조연출로 일하며 영상 콘텐츠에 대해 공부했어요. 한 가지를 꾸준하게 하지 못했지만, ‘건축 전문가'와 ‘콘텐츠 전문가' 그 중간에 위치했던 저의 모습이 이 모임에선 장점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해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건축과 공간에 대해 재미있고 쉽게 전달해드리고 싶습니다.
함께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 학교 탈출 꿈꾸는 인티제 선생님
사유의 확장
💁‍♀ 틈나면 영화보러 다녔었었었던 건축인
사유의 확장
💁‍♂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일상에 만족하지만 가끔은 변화를 원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사유의 확장
💁‍♂ 건축학과 졸업하고 부동산금융 일 하는 istp 히키코모리
사유의 확장
모임에 참여하시면 모든 멤버들의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사유의 확장
목표는 ‘지식의 축적’이 아닌 ‘일상의 재미’ 입니다. 지식 3 재미 7 정도의 모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영화 속 공간’과 ‘현실에서 만난 건축’을 베이스로 서로의 일상과 생각을 나누는 게 모임의 주된 내용이 될 거예요. 영화와 건축은 닮은점이 많아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도, 건축에 관심이 있는 사람도 모두 이 모임을 즐겁게 참여할 수 있을 거예요. 건축과 영화를 좋아하는 친구와 만나 함께 수다떤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와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영화 이야기 30% + 모임장 주제 소개 40% + 멤버들의 생각과 이야기 30%
지식3:재미7
건알못환영
같이공부
모임소개
홍대 사생활
“Less is More”

건축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문장입니다. 간결하면서도 강력한 이 문장은 모더니즘 건축을 대표하는 말이 되었어요. 시대를 거치며 여러 방식으로 패러디 되었고, 대중적이고 재미있는 현대 건축가 비야케 잉겔스에 의해 “Yes is More” 로 진화했어요.

저 역시 이 멋진 문장을 오마주 해 “Guess is More!” 라는 키워드로 모임을 이끌어가보려고 합니다. 추측하면 할수록 일상이 더 재미있어진다는 뜻이에요. 이모임에서 우리는 ‘영화 속 공간’과 ‘일상 속 건축’에 대해 추측해볼 거예요.

“이 영화는 왜 이런 공간에서 찍었을까?”
“저 건물은 왜 저렇게 생겼을까?”
“이런 공간을 보여주는 감독의 의도는 뭘까?”
“이 건물을 만든 건축가는 무슨 생각을 한걸까?”

모임을 진행하면서 이런 궁금증들이 생기고그것들의 답을 추측하는 각자의 기준들이 만들어질 거예요.
저는 여러분들의 추측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 도우미가 될거구요.

이 모임에서 나누는 질문들에는 정해진 답이 없으니 부담갖진 마세요. 여러분들이 건축 지식인이 되는걸 바라지 않습니다. 왜냐면 통합 9년차인 저도 지식인이 아니거든요. 건축과 영화로 매 시간 “1mm”씩, 딱 “4mm”만큼만 일상을 더 재밌게 만들어 봅시다!


* 모임 회차 중간중간 건축 답사를 진행합니다. (모임 진행하면서 일정 조율)
모임 상세
홍대 사생활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155 오삼빌딩 4층
토요일 14:00 ~ 17:00 (3주 간격)
· 1회차 2월 4일(토)
· 2회차 2월 25일(토)
· 3회차 3월 18일(토)
· 4회차 4월 8일(토)
최대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동주>
이준익 2015
<그래비티>
알폰소 쿠아론 2013
<말하는 건축 시티:홀>
정재은 2013
<밀정>
김지운 2016
<설국열차>
봉준호 2013
<앱스트랙트: 디자인의 미학 시즌 1>
스콧 대딕 2017
<마리 앙투아네트>
소피아 코폴라 2006
<라이프 오브 파이>
이안 2012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건축학과 졸업생을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건축학과 졸업생과 친구가 되는 시간이에요. 이 친구를 잘 활용해 건축, 공간을 쉽게 이해해봅시다. 이 친구가 추천하는 공간에 가보고 감상을 나누고, 이 친구가 공간과 영화를 즐기는 방법도 알아볼거예요. 여러분들의 이야기도 듣고 싶어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영화 속 공간과 일상 속 건축물은 어떤 것이 있나요? 건축학과 사람들끼리 건축 이야기를 하면 지루해질 때가 많거든요. 일단은 우리 친해져요! ‘건축’과 친해지는 것보다 ‘건축학과 졸업생’과 친해지는게 좀 더 쉬우니까요!
* 공지사항 : 1회차 모임 전에 윤동주 문학관을 답사해주세요~!
* 보고 올 콘텐츠 : <동주>(이준익, 2015), <그래비티>(알폰소 쿠아론, 2013)
* 함께 할 과제 : 모임 전, 종로 [윤동주 문학관] 답사 다녀오기 & 궁금증이 생기거나 인상 깊게 본 부분 사진 찍기
* 참고하면 좋은 작품 : <인터스텔라>(크리스토퍼 놀란, 2014), <2001: 스페이스오디세이>(스탠리 큐브릭, 1968)
2회차
영화 속 공간을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영화에서 공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함께 추측해볼 거예요. 공간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작품들을 보고 함께 이야기 해보고, 각자가 인상깊게 봤던 영화 속 공간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볼거예요. 공간을 생각하며 영화를 보면 또 다른 재미가 있다는 걸 함께 공유해봅시다.
* 보고 올 콘텐츠 : <밀정>(김지운, 2016), <라이프 오브 파이>(이안, 2012)
* 함께 할 과제 : 봤던 영화 중 공간이 인상 깊었던, 또는 공간이 중요한 역할을 했던 영화와 그 이유 생각해오기
* 함께 보면 좋은 작품 : <설국열차>(봉준호, 2019), <폴리스 스토리>(성룡, 1985), <본 아이덴티티>시리즈, <13구역>(피에르 모렐, 2004)
3회차
건축가를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세번째 시간에는 건축에 대한 공부를 좀 해볼 거예요. 최대한 재밌게, 최대한 쉽게. 건축가와 건축양식, 건축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건축가와 건축역사에 대해 공부하면 저 건물이 왜 저렇게 지어졌는지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추측해 볼 수 있어요. 우리의 목적은 지식 축적이 아니란걸 잊지마세요. 모임장이 소개하는 건축가와 건축 스타일들을 보고 어떤게 좋은지, 왜 좋은지, 그래서 내 건축 취향은 어떤건지 생각해봐요. 그리고 건축가들이 어떤 의도로 건물을 설계했을지 함께 추측해 봐요. 지식은 거들 뿐,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건축을 즐기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가는 시간이 될 거예요.
* 보고 올 영화 : 넷플릭스 <앱스트랙트> 시즌1 EP4. ‘비야케 잉겔스’
* 함께 보면 좋은 작품 : <마리 앙투아네트>(소피아 코폴라, 2006) & <노트르담의 꼽추>(디즈니, 1996)
* 함께 할 과제 : 여행 가고 싶은 도시 고르기, 궁금했던 건축가 고르기, 건축과 도시가 인상깊었던 여행지 소개하기
4회차
건축 실무를 알면 일상이 1mm 더 재밌어진다
일상에서 만나는 건축물 중에 “저 건물은 왜 저렇게 생겼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건물들이 있을 거예요. 건축 실무와 건축법을 알면 주변에 건물들이 왜 저렇게 생겼는지 추측하기가 쉬워져요. 언젠가 우리 모두의 꿈인 건물주가 될 때를 대비해 몇 가지 알아두면 재미있는 꿀팁들도 있고요. 실제 건축사 사무소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는지, 낭만적인 건축과 현실의 건축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게 되면 일상의 건물들을 볼 때 이전보다 1mm 정도는 더 흥미로울 거예요.
* 공지사항 : 4회차는 1시부터 함께 볼 영화 상영회가 시작됩니다~!
* 보고 올 영화 : <말하는 건축 시티:홀>(정재은, 2013)
* 함께 할 과제 : 우리 주변에서 왜 저렇게 생겼는지 궁금한 건물 사진 찍어오기
이번 모임의 참여자
남성
여성
20대
30대
강성환님이 받은 정기 모임 후기
NEW
|
0개의 후기
최근 후기순
|
도움순
후기 더 보기
신청 후에는 이렇게 진행돼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수요일 열리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멤버 Only 소모임에 참여할 수 있어요!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멤버십 90일 동안 다른 모임에도 한 번 놀러갈 수 있어요.
· 모임별 놀러가기 선착순 마감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혹시 고민되는 점이 있으신가요?
Q. 모임이 저랑 맞지 않으면 어떡하죠?
Q. 참여하고 싶은데 불가한 일정이 있어서 신청이 망설여져요.
Q. 모집 미달로 모임이 취소될 수도 있나요?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신청 후 6시간 이내
최우선 전액 환불
~ 14일 전
전액 환불
13일 ~ 7일 전
80% 환불
6일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모집 마감
팔로워 수
68명
모임장 팔로우
41
새로운 개설 소식을 받아보세요!
당신의 영화같은 사생활, 넷플연가
주식회사 세븐픽쳐스 | 대표자 전희재 | 사업자등록번호 342-81-00499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22, 16층 16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