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s only
글쓰기
가능한 고유하게 - 느낌을 언어로 풀어내는 몇 가지 방법 (음악을 곁들인)
홍대
동교동계 스튜디오
토요일
19:30 ~ 22:30
12명
참여 인원
김봉현, 음악평론가
팔로우
지금 모임장님을 팔로우하고
새로운 개설 소식을 받아보세요✨
앵콜 모임장
2회 이상 정기 모임을 진행한 모임장입니다.
2003년부터 음악에 대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힙합: 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의 시학』 등 18권의 저서와 역서가 있습니다. 글쓰기 강의와 합평을 오랫동안 해오고 있고 『김봉현의 글쓰기랩』이라는 글쓰기책을 출간했습니다. 결국엔 좋은 문장을 쓰던 사람으로 남고 싶습니다.
넷플연가에 참여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온전하게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싶다면 우리 모임이 좋을 거예요. 우리는 음악에 담긴 고유한 좋음을 글쓰기 기술과 글을 잘 쓸 수 있는 노하우를 배워보고 직접 써 봅니다. 애정하는 마음과 존중하는 마음을 담지만 어느 한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은 균형감각있는 글을 같이 연습해봐요.

* 주제토크 30% + 글 피드백 70%
균형감각있는 글쓰기
음악평론 맛보기
합평
모임소개
동교동계 스튜디오
음악을 듣고 내가 느낀 감상을 온전하게 다른 사람에게 잘 전달하고 싶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우리는 글로써 내 감상과 표현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음악 글쓰기라는 것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음악 글쓰기는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음악 글쓰기라고 하면 음악평론가를 가장 많이 떠올리게 됩니다. 그리고 평론은 좋은 음악을 발굴하고 소개하고 담담하면서도 음악에 담긴 고유의 것을 좋은 문장으로 안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음악 글쓰기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먼저 내면에 정립해야할 것들을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음악 글쓰기에 필요한 기술과 함께 조금 더 쉽게 잘 쓸 수 있는 방법(노하우)를 배워보면 좋겠어요. 나의 지식과 옳음을 증명하는 글보다는, 애정하는 마음과 존중하는 마음을 기반으로 한 쪽으로 치우쳐져 있지 않고 균형감각 있는 글쓰기를 완성해 보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임은 모임마다 한 편의 글을 써옵니다. 모두의 글에 대해 모두가 피드백을 합니다. 저 역시 피드백을 합니다. 피드백은 단어 선택, 문장 상태, 문단 구성, 글의 흐름 등은 물론 대상을 보는 관점의 폭과 깊이, 논지의 복합성과 균형감에 관해서도 이루어집니다. 더 나아가 스스로도 몰랐던 글쓰기 버릇과 ‘이 부분은 분명 말이 나오겠다’고 미리 속으로 짐작한 부분도 찾아내어 조언을 해드립니다.

누구에게 배웠거나 단순히 외워놓은 내용은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스스로 고민해서 체득한 저의 것만 알려드립니다. 기존의 글쓰기 법칙을 무시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구애받지도 않습니다. 정다운 정서적 교류도 좋지만 실질적인 글쓰기 실력의 함양에 조금 더 중점을 두며 나의 관점을 갖고 애정과 존중이 담긴 음악 글쓰기를 같이 써보고 싶습니다.

<우리 모임은>
* 이 모임을 통해 쓴 글을 해당 아티스트에게 보내고 피드백을 1번 이상 받기를 목표로 합니다.
모임 상세
동교동계 스튜디오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562-48 102호
토요일 19:30 ~ 22:30
· 1회차 5월 18일(토)
· 2회차 6월 4일(화)
· 3회차 6월 25일(화)
· 4회차 7월 16일(화)
첫 모임 후 뒤풀이
1회차 모임이 끝난 뒤 못다한 이야기를 나누며 보다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집니다.
최대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보고 와서 이야기해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김봉현의 글쓰기 랩>
김봉현 2019
<케이팝의 시간>
태양비 2023
<지금 여기의 아이돌-아티스트(양장본 Hardcover)>
김영대 2021
<진보 + 피제이 = 마인드컴바인드와의 대담 | RAP GAME TALK 55>
김봉현의 랩게임토크 REP TV 2021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임 주제에 따라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등 다양한 플랫폼의 컨텐츠를 다룹니다.
1회차
글쓰기의 다양한 고민들
글과 내면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나다운' 글쓰기는 대체 무엇일까요? 오늘은 글쓰기의 각종 법칙들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에요. 글 안에는 생각보다 많은 글 간의 관계와 요소들을 숨어 있답니다. 그리고 오늘은 각자 미리 제출한 글을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책 <김봉현의 글쓰기랩>(김봉현 지음)
* 함께 나눌 이야기 : ‘나다운’ 글쓰기는 대체 뭐야?
* 사전 과제 : 자유 주제 글쓰기 ½ or 1page 제출하기
2회차
음악글쓰기의 고민과 노하우
여러분은 음악을 듣거나 볼 때, 어떤 관점으로 보시나요? 그럼 비평과 팬레터의 글은 어떠한 부분은 비슷하고 어떤 부분은 다를까요? 오늘은 음악을 보는 다양한 관점을 같이 이야기 해보고 나만의 오리지널리티 글쓰기를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아는 것을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로 어떻게 쓸 수 있을지 생각해봐요. 그리고 오늘도 여러분이 제출한 글로 서로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책 <케이팝의 시간>(태양비 지음)
* 함께 나눌 이야기 : 음악을 보는 관점, 나만의 오리지널리티 글쓰기는
* 사전 과제 : ‘인생앨범'에 대하여 글쓰기 ½ or 1page 제출하기
3회차
음악글쓰기의 고민과 노하우 +
음악 관련 글을 쓸 때, 해당 음악가와는 어느 정도의 거리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음악가의 의도는 중요할까요? 음악글은 음악에 기여하는 걸까요? 음악글쓰기와 평론, 비평 관련하여 다양한 물음들을 던져보며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평론가라는 타이틀이 주는 숙명과 고민들도 알려드려보고 싶어요. 그리고 오늘도 또다른 인생앨범 주제로 사전 제출한 글을 피드백하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책 <지금 여기의 아이돌-아티스트>(김영대 지음)
* 함께 나눌 이야기 : 음악가와의 거리 설정, 음악가의 의도는 중요한가
* 사전 과제 : ‘또다른 인생앨범'에 대하여 글쓰기 ½ or 1page 제출하기
4회차
2024년, 앞으로의 음악글쓰기
유튜브 쇼츠 등 각종 영상매체 유저들이 점점 늘어나는 요즘입니다.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글을 안 읽는 시대라도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이러한 시대 속에서 음악글쓰기,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여전히 좋은 음악이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영상이 넘쳐나는 앞으로의 음악글쓰기를 고민해봐요. 그리고 오늘은 마지막 날이니 음악과 관련한 자유주제로 멤버들이 사전에 제출한 글을 피드백하는 시간을 갖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보고 올 콘텐츠 : 유튜브 <진보 + 피제이 = 마인드컴바인드와의 대담 | RAP GAME TALK 55>
* 함께 나눌 이야기 :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시대 속 음악글쓰기는 어떻게 나아가야할까
* 사전 과제 : ‘음악관련 자유주제'에 대하여 글쓰기 ½ or 1page 제출하기
김봉현님이 받은 정기 모임 후기
NEW
|
0개의 후기
최근 후기순
|
도움순
후기 더 보기
신청 후에는 이렇게 진행돼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 회차에 맞는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넷플연가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수요일 열리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멤버 Only 소모임에 참여할 수 있어요!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멤버십 90일 동안 다른 모임에도 한 번 놀러갈 수 있어요.
· 모임별 놀러가기 선착순 마감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혹시 고민되는 점이 있으신가요?
Q. 모임이 저랑 맞지 않으면 어떡하죠?
Q. 참여하고 싶은데 불가한 일정이 있어서 신청이 망설여져요.
Q. 모집 미달로 모임이 취소될 수도 있나요?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신청 후 6시간 이내
최우선 전액 환불
~ 14일 전
전액 환불
13일 ~ 7일 전
80% 환불
6일 ~ 5일 전
50% 환불
4일 전 ~ 시작 후
환불 불가
3개월
198,000
3개월 무이자 · 월 66,000원
지금 신청
11
당신의 영화같은 사생활, 넷플연가
주식회사 세븐픽쳐스 | 대표자 전희재 | 사업자등록번호 342-81-00499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22, 16층 16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