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확장
서울의 문화 유산들 - 이렇게 된 이상 궁궐로 간다 (궁궐산책)
홍대
홍대 사생활
토요일
05:00 ~ 08:00
12명
참여 인원
안지영, 역사해설가
창덕궁과 같은 고궁과 여러 문화유산이 포함된 유적지, 여행지, 그리고 뮤지엄에서 역사와 문화를 이야기하는 역사해설가 안지영입니다. 역사를 전공하고 해설을 시작한지 올해로 12년 차가 되었네요. ‘역사'라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변주해 여행하고, 쓰고, 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멤버들의 한 줄 소개
사유의 확장
역사, 여행 모두다 너무 좋아
사유의 확장
코미디를 좋아하는 자영업자
사유의 확장
호기심 많지만 소심한
사유의 확장
읽고 쓰는 역사 교사
사유의 확장
모임에 참여하시면 모든 멤버들의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지식을 나누는 것보다 우리의 일상의 재미를 함께 나누는 모임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좋아하는 공간을 이야기하고 실제로 함께 서울에 있는 공간을 산책하고 탐방합니다. 함께 좋아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공간산책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 모임이 좋을 것 같아요. 서울의 공간을 함께 탐방할 친구를 만나 같이 수다를 떨어요!

*영화 이야기 20% + 주제토크 30% + 서울공간탐방/산책 50%
혼자보단같이산책
역사공간탐방
번개환영
모임소개
홍대 사생활
넓고 넓은 서울, 어디까지 가보셨나요?


서울에는 정말 정말 많은 건물, 공원, 카페, 궁궐, 술집 등등 다양한 공간이 있지만, 모든 공간을 가볼 순 없지요.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 내가 알고 내가 선택한 이야기까지가, 우리 마음속의 ‘서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특히 고즈넉한 문화와 역사, 이야기를 품은 곳들이 있지요. 그래서 더 눈길과 마음이 머무는 곳들. 나만의 아지트로 간직하고 싶었던 서울을 공유해 우리의 서울을 채워보지 않을래요? 알고 보면 달리 보이는 곳들, 아는 만큼 보이고 사랑하게 되는 우리 서울의 매력을 함께 찾아봐요!

이 모임에서는 우리의 일상에 배경이 되는 서울의 다양한 공간 중 ‘문화유산'들을 탐방하고 산책합니다. 꼭 국가에서 지정한 문화유산 뿐 아니라 거리와 골목 등 사람들의 발길이 오랫동안 오간 장소들, 이야기를 간직한 우리는 문화유산이라 정하고 그 이야기를 추적해볼거예요.

우리가 좋아하는 문화유산과 공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두 번의 현장답사를 떠납니다. 궁궐 해설만 천 회차가 넘게 진행한 현직 역사해설가와 함께하는 궁궐산책을 기대해주세요. 알고 가면 재미가 2배, 함께라면 재미가 10배! 한국 고유의 멋을 간직한 우리 궁궐을 산책하며 주변의 숨겨진 명소도 함께 탐색해보는 특별한 서울 산책이랍니다.

서울의 역사와 문화가 숨쉬는 명소를 찾아, 함께 걸어요!


*서울의 문화유산 중 ‘궁궐’을 이야기하고 직접 방문합니다.
*번개를 포함한 2번의 현장답사 및 산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각자 공부하고 탐색해 고른 '나만의 서울 문화유산'을 소개합니다.

언제, 어디서 만나나요?
토요일 05:00 ~ 08:00
10월 1일 / 10월 22일 / 11월 12일 / 12월 3일 / 12월 24일
홍대 사생활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155 오삼빌딩 4층
12
최소 참여 인원인 6명 보다 적을 경우, 추가 모객을 위해 1회차씩 연기(2회차 일정에 시작)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고 이야기해요
<차이나는 클라스>
송원섭2017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개정증보판 2판)>
유홍준2011
<옷소매 붉은 끝동>
정지인2021
<[서울 여행을 부탁해] 역사 해설가 안지영 & 소설가 박상영의 서울랜선 테마투어>
VisitSeoul TV2021
<덕혜옹주>
허진호2016
<권기봉의 도시산책>
권기봉2015
<서울 선언>
김시덕2018
각 회차별 모임의 주제에 맞는 넷플릭스/영화를 보고 만납니다.
모임 참석 전, 모임장이 발제한 작은 사전 과제가 주어집니다.
1회차
나만의 서울은 어디? 여기 고궁, 그리고 서울의 문화유산
서울은 당신에게 어떤 도시인가요? 내 한 몸 누일 곳 외에도 우리는 돌아다닐 공간들이 필요합니다. 그 중 우리는 평소 가지 않던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공간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임장의 서울 아지트는 고궁이예요. 최고의 힐링스팟이죠. 우리가 평소 무심코 지나쳤던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희궁, 덕수궁에는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 있을까요? 본격적인 문화 유산 답사에 앞서 내가 서울에서 좋아하는 공간과 이유를 자기 소개 대신 하며 첫 모임을 시작해봅시다. 특별한 나만의 장소, 그 공간에 대한 추억이 있는지, 추천하고 싶은 나만의 아지트가 있는지 등등 우리의 공간/산책 취향을 알아보자고요!
*함께 볼 콘텐츠 : JTBC <차이나는 클라스 - 궁궐의 도시, 서울 ‘조선의 품격'>(유홍준 편), <건축탐구 -집>
*함께 나눌 이야기 : 좋아하는 서울의 공간과 문화유산
*준비해 올 이야기 : 서울의 5대 궁에 얽힌 TMI (역사, 건축, 사건 등) 2가지씩 준비해오기
2회차
(현장답사) 같이 궁궐산책 가요! - 동궐: 창덕궁 편
옛 서울, 한양의 동쪽에 있어 동궐로 불리는 창덕궁은 조선의 왕들이 가장 오래 살았던 궁궐이라고 해요. 계절마다 다른 풍경을 보여주는 꽃과 나무가 많은 아름다운 궁궐로 멋스런 정자와 연못이 어우러진 후원으로 더욱 유명하답니다. 바람 선선 부는 오후, 가장 한국적인 궁궐이라는 아름다운 창덕궁으로 산책가요. 많은 영화와 드라마의 배경이 된 창덕궁을 함께 걷고, 작년 화제였던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에 나온 전각들도 하나씩 찾아보려해요.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가 머물다 마지막 숨을 거둔 청덕궁 낙선재를 보며 영화 <덕혜옹주>의 이야기도 살짝 들여다봅니다. 그리고 일제가 싹둑 끊어놓았다가 90년만에 다시 연결된 창덕궁 앞 궁궐담장길로 익선동까지 함께 걸어요.
*현장 답사 : 창덕궁 투어, 창경궁 - 종묘 궁궐담장길 - 익선동
*참고하면 좋은 콘텐츠 : 책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유홍준),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2021), <덕혜옹주>(허진호, 2016)
3회차
서울을 즐기는 나만의 방법 - 역사 테마지도 만들기
서울에는 아름다운 역사 공간은 정말 많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죠. 오늘은 그런 우리를 위해 테마에 따라 산책할 수 있는 서울의 역사 테마지도를 만들어보려고 해요. 서울의 역사적인 가치와 근현대 서울의 삶과 기억을 고스란히 품고 있는 공간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예, 안중근기념관 - 한양도성낙성곽 - 낙원동아구찜거리 - 덕수궁) 테마에 따라 함께 산책할 수 있는 역사가 담긴 곳곳을 찾아보고 나만의 역사지도를 만들고 산책 루트를 만들어보아요. 모임이 끝나고 멤버들과 직접 산책을 다녀보는 것도 좋겠어요.
*함께 볼 콘텐츠 : 유튜브 <서울 여행을 부탁해> 중 역사 해설가 안지영 & 소설가 박상영의 테마 투어, 책 『권기봉의 도시산책』(권기봉 지음)
*참고하면 좋은 책 : 『서울선언』(김시덕 지음)
*함께 할 활동 : 나만의 역사지도와 산책 루트 만들기
4회차
(현장답사) 같이 궁궐산책 가요! - 서궐 : 경희궁 편
동궐인 창덕궁에 이어 서궐인 경희궁 산책을 준비했어요. 지금 남아있는 건물이 거의 없어 어쩌면 우리에게 가장 낯설고 먼 궁이 바로 경희궁이 아닐까 하는데요. 본래 한 왕족의 집이 있던 곳을 광해군이 빼앗아 궁을 만든 곳이예요. 불안한 정통성에 전전긍긍하던 광해군이었기에, '왕기가 서려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경덕궁(경희궁의 옛 이름)을 세웠지만 결국! 궁터의 본래 주인의 아들인 인조에게 다시 왕위를 빼앗기게 되지요. 이후 경희궁은 숙종-경종-영조-정조에 이르는 시기까지 조선후기 중요한 궁으로 최전성기를 누리는 곳이랍니다. 파란만장한 조선왕조의 이야기가 깃든 경희궁, 옛 경희궁터에 남은 서울역사박물관과 함께 잊혀진 궁궐 경희궁으로 떠나요!
*현장답사 : 서울역사박물관 + 경희궁
5회차
나의 서울 문화 유산
네 번의 모임 동안 우리는 역사공간과 궁궐에 대한 이야기를 심도 깊게 이야기해봤어요. 혹시 당신의 문화유산 ‘취향'을 발견하셨나요? 당신은 문화 유산을 바라볼 때 건축, 역사, 사건 등 여러 요소 중 어떤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나요? 그리고 이 공간들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될 수 있나요. 이번엔 내가 직접 답사하고 흥미가 생긴 나의 ‘서울의 문화유산'을 소개합니다. 각 5-10분씩 각자만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담아 서로에게 소개합니다. 혹시 아나요, 우리 또 거기서 만나게 될지.
*함께 볼 콘텐츠 : 함께 정하기
*함께 할 활동 : 내가 픽한 ‘서울의 문화유산'의 역사 소개하기 (아마추어 해설사 되어보기)
이런 분들이 참여해요
이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주제 학습/워크숍" 을 가장 기대하고 있어요.
남성
여성
20대
30대
기타
이렇게 진행해요
신청일
자기 소개
모임 전
콘텐츠 감상
모임 전
사전 질문 답변
모임일
대화 및 워크숍
  1. 참여 신청 후 웰컴 문자를 받고 한 줄 자기 소개와 모임에 기대하는 점을 제출합니다.
  2. 모임 일주일 전, 모임 준비를 위한 사전 질문과 과제를 전달드립니다.
  3. 모임 시작 전, 각자 모임에서 나눌 컨텐츠를 보고 사전 질문에 답변을 남깁니다.
  4. 모임 당일, 3시간 동안 멤버들과 만나 준비된 대화와 워크숍을 함께 합니다.
*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모임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정기모임은 수업이나 강의가 아닙니다. 멤버들의 생각과 참여로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정기 모임 멤버만의 혜택
1
이벤트 및 소모임 우선신청·무료·할인
매주 화요일에 소개 되는 약 120개의 이벤트와 소모임
‧ 이벤트는 행사 별 모집 인원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2
다른 모임 놀러가기 1회권
시즌 3개월간 유효한 다른 모임 놀러가기
‧ 놀러가기는 잔여석 발생시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넷플연가 전용 공간 ‘사생활’ 이용권
멤버들만을 위한 공간 대여는 언제나 무료!
환불 규정
첫 모임 시작일 기준
환불 여부
14일 전
전액 환불
7일 전
80% 환불
5일 전
50% 환불
시작 후
환불 불가
이런 모임은 어때요?
모집 마감
앵콜 요청
1명
앵콜 요청